완공시 여수~남해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단축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전남 여수을)은 28일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국도77호선)이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이날 ‘여수~남해 해저터널’을 포함해 향후 5년간 신규 추진할 국도, 국지도 사업을 담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년)’을 최종 확정해 발표했다. 국토부가 2025년까지 국도 신설 등 116개 사업에 10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여수~남해 해저터널, 노을대교 등 고난도 사업부터 착수하기로 했다. 해당 사업은 연내 기본계획 수립 후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절차를 거쳐 추진된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23년만에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이 확정된 것”이라며 “드디어 남해안 관광벨트 완성의 초석이 마련됐다”고 환영의 의사를 표했다.

여수~남해 해저터널 사업은 여수~남해간 국도 77호선을 길이 7.31Km, 폭 4차로의 해저터널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6824억원에 달한다.

해저터널이 완공되면, 지금은 전남 광양과 경남 하동을 거쳐 1시간 30분 걸리는 거리가 불과 10분으로 단축된다.

김 의원은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국토균형발전과 영·호남 동서화합을 동시에 이뤄낼 유일한 단위사업”이라며 “이제는 해저터널이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김 의원은 당선 직후부터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속적으로 여수~남해 해저터널의 건설을 건의하고 촉구해 왔다. 이에 김 의원과 국민의힘 하영제 의원은 ‘여수-남해 해저터널 조기 구축을 위한 토론회’를 지난 4월 26일 공동주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