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남았지만, 당무위 결정 존중”...SNS로 입장 발표
정권 재창출에 힘 보태겠다...이재명에 ‘축하’ 메시지도
당무위원회, 2시간 격론 끝에 ‘불수용’ 박수로 추인...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후보가 1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수락 연설을 마치고 이낙연 후보와 포옹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후보가 1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수락 연설을 마치고 이낙연 후보와 포옹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당무위원회의 ‘무효표 산출 방식’ 기각 결정을 전격 수용했다.

이 전 대표는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사랑하는 민주당에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 후보 사퇴자 득표의 처리 문제는 과제를 남겼지만 당무위원회 결정은 존중한다”면서 “대선 경선 결과를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경선에서 승리하신 이재명 후보께 축하드린다. 이 후보께서 당의 단합과 대선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리라 믿는다”며 “선의로 경쟁하신 추미애·박용진·정세균·김두관·이광재·최문순·양승조 동지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적었다.

그는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 민주당이 직면한 어려움을 타개하고, 국민의 신임을 얻어 정권을 재창출하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숙고하고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당원들을 향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해 달라. 동지 그 누구에 대해서도 모멸하거나 배척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는 승리할 수 없다. 저는 그 점을 몹시 걱정한다”고 당부했다.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당원 간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메시지로 풀이된다.

그는 “지금은 민주당의 위기다. 위기 앞에 서로를 포용하고, 그 힘으로 승리했던 게 민주당의 자랑스러운 역사”라며 “저의 고심 어린 결정과 호소를 받아주시기를 간청드린다”고 거듭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여러분의 낙심이 희망으로 바뀔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민주당이 더 혁신하고, 더 진화하고, 국민과 국가에 무한책임을 지는 유능한 국민정당으로 거듭나는 데 힘을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야 한다. 반드시 4기 민주정부를 이루자. 기필코 대선에서 이기자”고 덧붙였다.

앞서 이 전 대표 측은 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사퇴 후보 무효표 처리 방식에 이의를 제기하며 경선 결과에 반발했다. 이 전 대표 측은 경선 중간에 사퇴한 정세균·김두관 후보의 득표를 무효표로 처리하는 게 당규에 위배된다며 당무위원회의 유권해석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 전 대표 측 뜻을 수용해 이날 오후 당무위를 소집했지만 당무위는 사퇴한 후보의 표를 무효표 처리하는 선관위와 최고위원회의 당규 해석을 추인하기로 결정했다. 이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를 기각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10분까지 당무위원 76명 중 64명(서면 15명 포함)이 참석한 당무위를 열고 중도 사퇴 후보 득표수를 ‘무효표’로 처리해 유효 투표수 계산에 불포함한 당 선거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 결정을 박수로 추인했다.

경기지사로 당무위원 중 한 명인 이재명 대통령 후보는 이날 당무위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이 후보가 당무위에 서면으로도 관련 의견을 제출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당무위 직후 “결론을 냈다. 민주당 당무위는 지금까지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와 최고위가 해당 당규에 대해 결정한 것을 추인했다”며 “다만 향후 해당 당규에 대한 해석에 논란의 여지가 없도록 개정한다는 주문을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