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국무회의 거쳐 내달 英 COP26에 발표 계획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다목적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다목적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zero)을 달성하는 시나리오를 심의‧의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노들섬 복합문화공간 다목적홀에서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를 주재하며 “매우 어려운 길이지만, 담대하게 도전해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럽연합과 미국 등 주요 선진국들은 탄소국경세 도입 등 각종 환경규제를 강화해 나가고 있고 자본시장에서도 기업의 탄소중립 노력이 투자의 중요한 조건과 기준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며 “우리 경제의 지속성장과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더욱 속도감 있게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NDC 상향안에 대해 “국제사회에 우리의 탄소중립 의지를 확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우리의 여건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 의욕적인 감축목표”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선진국들에 비해, 2018년에 배출정점을 기록한 우리 입장에서는 훨씬 가파른 비율로 온실가스를 줄여 나가야 하기 때문에 감축 속도 면에서 상당히 빠르고, 매우 도전적인 목표”라며 “과연 감당할 수 있을지, 산업계와 노동계의 걱정이 많겠지만 정부는 기업들에게만 그 부담을 넘기지 않고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대해선 “우리가 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 것”이라며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국가 전체가 총력체제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행방안과 관련해선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대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하는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저탄소 산업구조 전환 ▲건물‧수송‧농축수산‧폐기물 등 다방면에서 감축 노력 강화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 속도 ▲메탄 감축 등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정부는 기술 개발 투자를 늘리고,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어 나갈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이번에 심의·의결된 안건은 오는 27일 예정된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어 2030 NDC 상향치는 다음 달 초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