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 중대한 고비…18세 이하 내년 2월부터 방역패스 적용”

김부겸 국무총리.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3일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4944명으로 집계된 가운데 정부가 감염 확산세를 잡기 위해 다음 주 6일부터 4주간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 최대 6인, 비수도권 8인으로 축소하고 방역패스를 전면 확대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이 지금 코로나19 감염병 이후 가장 중대한 고비를 맞았다”며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김 총리는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기간 동안 생긴 빈틈을 메우고, 앞으로 4주 간 방역의 둑을 탄탄히 보강하는데 집중하겠다”며 “연말을 맞아 늘어날 수 있는 모임과 접촉, 이동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선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감염의 확산세를 빠르게 진전시키기 위해서 사적모임 인원 제한을 강화한다”며 “이제부터 4주 동안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최대 8인까지로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높은 백신 접종률을 기반으로 일상에서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방역패스를 전면적으로 확대 적용하고자 한다”며 “식당과 카페를 포함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하며 실효성 있는 현장 안착을 위해 일주일간의 계도기간을 둘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패스 확대 시행 과정에서 전자출입명부 설치비용 등이 영세한 업체는 부담이 될 수가 있다”면서 “조금이라도 이런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는 방안을 관계부처 간 논의를 거쳐서 마련하겠다”고 했다.

18세 이하 청소년의 확진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두 달간 청소년들이 백신 접종을 하고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을 감안해 내년 2월부터는 청소년들이 즐겨 찾는 대부분의 시설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현재 코로나19를 막아낼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방어벽은 백신”이라며 “고령층의 3차 접종과 청소년 기본접종이 방역의 키를 쥐고 있다”고 백신 접종을 호소했다.

또한 “업종별, 분야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연말까지는 재택근무 등을 최대한 활용해 감염 확산의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여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