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플라스틱 버릴 때 마다 죄책감 느껴
친환경에 꽂힌 유통가…플라스틱 ‘다이어트’
환경만 집중…갑질‧노동‧인권 리스크 관리는?
철학 없이 겉으로만 ESG…재빠르게 손절당해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 인식이 증대되면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국제사회는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의 여건을 고려하면 탄소중립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지만 우리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보다 더 강력한 글로벌 차원의 규제로 인해 산업계에서도 탄소중립은 ‘가야만 하는 길’이라는 걸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탄소 배출 분야인 철강‧석유화학‧자동차 업계 등 제조업체와 탄소발자국을 남기는 유통‧관광 등의 산업 분야에서도 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해 ‘ESG 경영’에 힘을 싣는 추세다.

단순히 친환경 사업 위주의 참여가 아닌 기술 개발을 통해 체질개선에 나서는 산업들의 현황과 산업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하는 전략,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일상 속에서 생기는 플라스틱 쓰레기.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재택근무를 한다거나 식당가길 꺼리게 되면서 자연스레 배달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주문 한 번에 메인 요리‧밑반찬 용기, 일회용 수저로 최소 4~5개의 쓰레기가 나오게 되자 이를 버릴 때마다 소비자들은 죄책감을 느꼈고 배달 음식용기 등의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자연스레 ‘집밥’에 관심을 갖게 됐다. 좀 더 건강한 밥상‧지구를 생각하며 대형마트에서 장을 본다거나, 별도의 재료를 준비할 필요 없이 조리법에 따라 요리하면 되는 ‘밀키트’(Meal Kit·반조리식품)를 구매해 밥상을 차리지만 배달 음식만큼 플라스틱 쓰레기가 많이 나와 깜짝 놀라게 된다.

과일‧채소를 사더라도 이를 포장하는 용기는 일회용 플라스틱으로 돼 있다. 인스턴트가 아니더라도 플라스틱에서 벗어나기 힘든 상황이다. 특히 밀키트는 식재료 및 소스가 개별로 포장돼 있어 쓰레기양이 어마어마하다. 실제로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전골 메뉴의 밀키트의 경우 재료를 각각 담은 플라스틱 포장만 10개가 나온다.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집콕 생활과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가 급증했다. 환경부 통계를 살펴보면, 지난해 1∼8월 기준 폐플라스틱 발생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했고 폐비닐은 11% 늘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소비자들도 죄책감을 느끼고, 한번 쓰고 버리도록 만든 일회용 포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벌이고 있다.

소비 주축으로 떠오른 MZ세대(2030세대)는 환경오염을 막고 일회용품이나 포장재 등의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생활 속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운동에 앞장서거나 비싸더라도 업사이클링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활동을 보이고 있다. 이들에게는 소비는 단순한 물건 구매가 아닌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을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문화를 ‘미닝아웃(meaning+coming out)’이라고 부른다. 미닝아웃은 ‘미닝(Meaning)’과 ‘커밍아웃(Coming out)’의 합성어로 사회적 신념을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유통기업에서는 단순히 친환경‧사회공헌 성격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아닌 생존을 위한 과제로 ESG를 받아들이고 있다. 특히 PB(Private Brand, 자체 제작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며 제조사 역할까지 겸하고 있는 대형마트는 상품 유통과 제조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환경·윤리 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제품 및 서비스에 적극 반영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마트에 설치된 에코 리필 스테이션. ⓒ이마트

플라스틱 다이어트하는 유통업계

국내에 가장 많은 점포를 가진 매출 1위의 대형마트 이마트는 플라스틱을 줄이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마트는 소비자들이 생활 속 제로웨스트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에코 리필 스테이션을 설치했다. 쉽게 말하자면 세탁세제·섬유유연제 리필 자판기로 이마트 매장에 전용 리필용기를 가져가면 친환경 세제 및 섬유유연제를 충전해 구매할 수 있어, 일상에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환경보호에 쉽게 동참할 수 있다. 거기다 본품 가격 대비 35~39% 할인된 가격에 채울 수 있어 플라스틱 피로도가 높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해진다. 이에 이마트는 지난 5월 샴푸와 바디워시 등도 친환경 포장재에 충전해 사용할 수 있는 리필 매장을 열었다.

또 매장 내 플라스틱 팩에 포장된 과일·채소 상품에 재생 PET(페트, Polyethylene terephthalate) 소재를 적용한 ‘재생 플라스틱 용기’를 지난 6월 도입하기도 했다. 이 용기는 분리수거 된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재생 원료로 만들었다.

기존 이마트 과일 플라스틱 팩 상품의 경우 100% 신규 PET 원료를 사용해왔지만, 앞으로는 재생PET 원료 50%, 신규 PET 원료 50%을 활용한 재생 플라스틱 용기로 전환한다.

채소 팩 상품의 경우 전체 플라스틱 팩 사용량 중 27% 가량을 재생 원료를 사용한 플라스틱 팩으로 전환했으며, 순차적으로 재생 PET 사용 비중을 55%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이번 재생 플라스틱 용기 전환을 통해 연간 1000톤 이상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한다는 목표다. 2020년 기준 이마트가 판매하는 과일·채소의 연간 플라스틱 팩 사용량은 약 2101톤 수준이다. 이마트는 연간 플라스틱 사용량의 52% 수준인 1099톤을 재생 PET 원료로 전환해 신규 플라스틱 생산을 줄이고 플라스틱 폐기량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이는 한국인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소비량(98.2kg, 2016년 통계청 기준)과 비교했을 때 연간 약 1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플라스틱 소비량을 감축하는 수준이며, 신규 플라스틱 소재 사용 대비 탄소배출량을 최대 79%까지 절감이 가능하다.

이마트 최진일 신선담당 상무는 “친환경과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기업의 노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앞으로도 작은 실천들을 모아 진정한 ESG경영에 앞장 서는 이마트 신선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998년 강변점을 시작으로 국내 126개 점포를 포함, 전 세계 186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롯데마트는 2025년까지 매장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플라스틱을 2019년 총사용량의 절반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그린피스의 ‘국내 대형마트 일회용 플라스틱 유통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매장 내 일회용 플라스틱 감축 노력‧PB상품 및 협력사와의 협업을 통한 감축 노력‧소비자 참여 유도 및 사내 감축노력에서 모두 가장 낮은 점수인 F등급을 받았다.

이에 롯데마트는 일회용 플라스틱을 순차적으로 줄이기 위해 자체상표(PB) 상품의 친환경 패키지 가이드라인을 수립했다. 7대 친환경 패키징 가이드에는 ‘리무버블 스티커 사용’, ‘에코 절취선 적용’, ‘재사용 포장재 사용’, ‘친환경 소재로 대체’ 등이 있다. 또한 비닐봉투 사용 제로(Zero) 매장을 위해 단계별 감축을 진행할 계획이다. 실제 2019년 한 해 동안 롯데마트의 롤 봉투 사용은 2018년 대비 60% 이상 줄었다.

매장 내의 식품 폐기물도 2025년까지 30% 줄일 방침이다. 식품 폐기물 감축을 위해 식품 폐기물 발생량을 일별 측정한다. 매장 폐점 시간에 임박해 진행하는 세일 시간도 대폭 앞당겨 고객들에게도 할인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린다는 전략이다.

롯데마트는 이미 2018년부터 생산 작업 중 제품화하지 못하는 등외품(정해진 등급 안에 들지 못한 물품)의 처리방식을 변경해 폐기물 배출을 줄이고 있다. 과일 껍질 등은 동물 사료화하고, 축산 작업 중 나오는 폐지방은 비누 생산 또는 배합사료의 원료로 사용한다. 하지만 월마트, 이온 등 타 기업의 선진적인 식품 폐기물 저감 활동을 벤치마킹해 배송 시간 단축, 신선도 향상 기술 개발, 유통기한 관리 방식 개선, 할인판매 및 식품 기부 활성화 등을 통해 폐기물의 양을 최소화 하고, 각 단계에서 폐기물로 분류된 식품에 대해서도 비료 및 사료로의 가공 등 재활용 방안을 연구해 최종 매립, 소각되는 식품 폐기물을 감축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면서 쉽게 재활용 할 수 있는 친환경 소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유통업계 최초로 환경부와 함께 플라스틱 용기를 수거하는 캠페인인 ‘플레이 그린 프렌즈’ 캠페인을 진행했다. 소비자로부터 수거한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사회적기업 ‘터치포굿’과 함께 친환경 화분으로 제작하고, 만들어진 화분은 공기 정화에 효과가 있는 식물을 심어 서울 시내 초등학교에 전달했다. 현대백화점은 이 캠페인을 진행한 3일 만에 플라스틱 용기를 약 2000톤, 헌 옷 등 재판매가 가능한 물품도 2만5000점을 수거했다. 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하면 10톤가량의 이산화탄소를 줄여 10만 그루가 넘는 소나무를 심는 것과 맞먹는 효과다.

특히 현대백화점그룹은 전체 계열사 차원에서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소재 포장재 사용을 줄이는 ‘그린 패키지(Green Package)’ 프로젝트도 전개했다. 연간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량 393톤, 스티로폼 포장재 사용량 66톤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 모든 플라스틱 소재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바꿔나가는 ‘올페이퍼 패키지’를 도입해 운영 중이며, 온라인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배송할 때도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해 연간 약 70톤의 플라스틱과 50톤의 스티로폼 사용을 줄여 나가고 있다.

재활용품에 디자인 또는 활용도를 더해 가치를 높인 업사이클링 제품 제작에도 나서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폐현수막을 통한 패션 가방을 제작했다. 가방 안감은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원단을 사용했고 상품정보‧가격이 적힌 택(Tag)은 콩기름으로 내용을 인쇄한 재생 종이를 사용했다. 현수막을 소각하지 않고 가방으로 제작하면서 약 2만30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내년에는 전국 16개 전 점포에서 연간 사용하고 폐기하는 100여장, 3톤 규모의 현수막을 모두 재활용해 친환경 제품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커머스 공룡업체 쿠팡은 배송 폐기물을 줄이고 재활용률 높이기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쿠팡은 LG화학과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을 위한 공동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지난 9월 체결했다. 쿠팡은 이 MOU 체결을 통해 고객과 물류센터로부터 수거된 플라스틱 폐기물을 LG화학에 전달하고, LG화학은 회수된 폐기물을 재생 원료로 재생산한다.

쿠팡과 LG화학은 플라스틱 폐기물 재활용율을 높이기 위해 두 가지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 우선 쿠팡은 로켓프레시 이용 고객들이 비닐과 완충재 등 플라스틱 폐기물을 반납할 수 있도록 무료 수거 서비스를 제공한다. 쿠팡은 재사용 가능한 ‘프레시백’을 통해 식료품을 배송 중이며, 다음 배송 때 배송직원이 이를 수거해 세척과 멸균 과정을 거쳐 재사용한다. 고객들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프레시백’에 넣어 반납할 수 있다. 이로써 고객들은 재활용 쓰레기를 따로 분류, 보관, 처리하는 수고 없이 편리하게 친환경 운동에 동참하게 된다. 쿠팡은 고객들로부터 회수된 폐기물은 물론 쿠팡 물류센터에서 사용된 팔레트 포장 폐기물 또한 LG화학으로 운송한다. LG화학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생 원료로 재생산해 쿠팡이 이를 재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와 탄소 저감을 위해 배송시설 간 운송에 탄소가스 배출 없이 순수한 물만 방출되는 ‘친환경 수소화물차(11t)’를 도입해 시범 운영한다.

이처럼 대다수 유통기업들이 환경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친환경 제품 사용 및 탄소배출 저감에 동참하면서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넓혀나가고 있지만 유통기업 ESG 활동 대부분 상대적으로 개선이 쉬운 E(환경) 분야에 집중돼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른 분야보다 플라스틱 사용과 탄소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활동이 쉽게 측정되며 대외적 성과로 인정받기 수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는 소비자들이 환경 뿐 아니라 다른 사회문제에도 민감하다는 것이다.

ⓒ뉴시스

나쁜 기업은 ‘손절

ESG와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친환경, 착한기업으로 알려져 해당 기업의 제품을 구매했는데 ‘갑질’ 혹은 노동‧인권 부분에서 이슈가 나오게 된다면 수년 간 쌓은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되는 것은 물론 고객과의 신뢰마저 무너져 철저하게 외면 받는 결과를 낳게 된다.

시장조사전문 기업 엠브레인 트렌드 모니터가 지난해 7월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9명이 ‘착한 소비’에 대한 가치에 공감했고 응답자 절반 이상(58.8%) ‘윤리적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이라면 조금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또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5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ESG 활동이 제품구매에 영향을 주는지를 묻는 질문에 전체의 63%는 ‘영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ESG에 부정적인 기업의 제품을 의도적으로 구매하지 않은 경험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70.3%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친환경·사회공헌·근로자 우대 등 ESG 우수기업 제품의 경우 경쟁사 동일제품 대비 추가 가격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도 88.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MZ세대는 착한 기업이나 선행을 베푼 업체의 제품을 사줘 돈으로 혼내주자는 ‘팔아주기 운동’을 벌이기도 하지만 기업이 윤리적이지 못하거나, 법을 지키지 않는 등의 사실이 알려지면 SNS를 통해서 불매운동에 나서기도 하기에 기업들이 긴장할 수밖에 없다.

쿠팡은 친환경에 앞장서고 있지만 사회(S) 분야에서 논란이 불거지면서 고객들의 신뢰를 잃은 바 있다.

쿠팡은 지난 6월 이천에서 쿠팡덕평물류센터 대형화재로 안전‧노동‧환경 문제가 논란이 되면서 쿠팡 탈퇴‧불매운동까지 이어졌다. 공교롭게 화재 직후 쿠팡 창업주 김범석 의장이 해외 확장을 이유로 사임하면서 내년 시행 예정인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처벌을 피하기 위해 꼼수를 부렸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논란은 가속화 됐다. 특히나 뉴욕 상장법인인 ‘쿠팡Inc’의 최고경영자(CEO)와 이사회 의장직은 유지하기 때문에 기업인의 책임 있는 모습이 아니라는 비판이 빗발쳤다. 또 물류센터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방치해 직원들의 과로사가 잇따르면서 화재를 계기로 소셜미디어(SNS)상에서는 쿠팡 탈퇴라는 해시태그 운동이 벌어졌다.

물론 쿠팡이 화재가 발생한 물류센터 인근 주민들에게 발 빠르게 보상대책을 마련, 이미지 회복에 나서면서 매출은 회복세를 보였다. 하지만 쿠팡의 활성고객(구매한 적이 있는 고객)이 9월 말 기준 20만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측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운영 차질을 원인으로 찾고 있지만 노무 문제, 지배구조 문제 논란이 불매운동으로 이어지면서 고객들이 등을 돌린 게 아니겠느냐는 분석도 나온다.

롯데마트도 S 분야에서 논란이 발생되면서 불매운동이 벌어질까 노심초사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롯데마트 잠실점 매니저가 퍼피워커(시각·청각 장애인의 안내견이 될 강아지를 생후 7주부터 1년간 돌봐주는 자원봉사활동가)의 입장을 막고 언성을 높였다는 글이 게시되며 ‘안내견 출입 거부’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롯데마트측은 공식 사과문을 내놨지만 ‘동물복지’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갑질’ 등에 관심이 많은 2030세대를 자극하게 되면서 불매운동 움직임까지 나타나기도 했다.

이처럼 아무리 실적이 좋고 건실한 기업이라도 사회가치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 언제든지 소비자에게 외면 받을 수 있다. 또 구체적인 지배구조 개선, 환경 및 인권보호 철학 없이 겉으로만 ESG의 가치를 내세우고, 흉내만 내는 이른바 ‘ESG 워싱’이 드러나게 될 경우 재빠른 손절을 당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정승연 연구원은 “최근 고객, 원청기업, 직장 내 상사로부터 발생하는 갑질 행위와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등으로 인해 기업 내 근로자 인권문제가 부각되고 있다”면서 “국내에서도 국가차원의 인권정책 시행, 관련 법률 개정으로 기업 인권경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니 국내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가 사업 활동에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도록 인권 관련 법, 제도, 가이드라인을 반영한 인권 실사 프로세스를 구축해 잠재적인 인권리스크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기업 이미지 훼손, 불매운동으로 인한 매출 하락, 주가 하락 등의 피해를 야기해 기업 지속가능성을 저해할 수 있기에 기업은 인권침해 사전 예방과 적절한 대응 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