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사 “열차 지연 등 시민 불편함 커, 중단 요청”
전장연, 지난 3일부터 29차례 출근길 선전전 진행
장애인권리예산 확대 목표…대선후보에 공약 촉구

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수원역에서 장애인이동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수원역에서 장애인이동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연대(이하 전장연)이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21일 동안 진행한 지하철 선전전을 중단한다. 출근길 시위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함이 크다는 서울교통공사(이하 공사)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전국장애인차별연대 박미주 사무국장은 본보와의 통화를 통해 “7시 출근길 선전전은 잠시 멈추지만 계속 진행해오던 8시 혜화역 승강장 시위는 계속 진행할 것”이라며 “이날 선전전에 공사 관계자들이 현장에 오기도 했다. 앞으로 원만하게 협의가 진행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공사는 23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 불편을 최대한 줄이려는 노력을 다하는 것과 동시에 전장연 측에 행동을 자제할 것으로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시위 때마다 지하철 운행 정상화를 위해 공사 직원과 경찰 병력이 대규모로 투입되고 있어 매번 큰 비용이 소요된다”며 “안전 관련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응이 차질이 빚어질 우려도 크다”고 설명했다.

공사와 전장연에 따르면 전장연의 출근길 선전전은 지난 3일부터 이날까지 29차례 진행됐다. 지난 22일에도 전장연은 200여명 이상의 대규모 인원과 휠체어 100여대 등을 동원해 서울 지하철 내에서 시위와 선전 활동을 펼쳤다.

이에 대해 공사 측은 열차가 2시간가량 지연된 적도 있으며, 지하철 요금 반환 사례도 4717건을 기록하는 등 시민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 관련 불편 민원도 지난 17일 기준 2559건에 도달하는 등 시위 횟수에 비례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 조규주 영업계획처장은 “출근길 시위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호선 승객들의 불편이 시민 공감을 넘어 갈등과 혐오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 교통공사는 대규모 시위로 인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선언했다.

공사는 지하철 보안관과 역 직원 30~50명 정도를 시위 대응인력으로 투입하고 경찰에 시설물 보호를 요청할 방침이다. 필요시 비상 열차를 투입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한편, 전장연은 지난해부터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운영비·장애인 평생교육시설 운영비를 국비로 지급 △장애인 활동지원 하루 최대 24시간 보장 예산 △탈시설 예산 24억 원을 장애인 거주시설 예산 6224억원 정도로 증액 등을 정부와 대선 후보들에게 요구하며 지하철 시위를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 2015년 서울시는 ‘장애인 이동편의증진을 위한 서울시 선언 및 세부 실천 계획’을 발표하며 2022년까지 지하철 전 역사 엘리베이터 100% 설치와 2025년까지 저상버스 100% 도입 등을 약속했지만, 현재에도 21개 역사에는 1동선 엘리베이터가 여전히 설치되지 않은 상태다. 이에 전장연은 지난 21년 동안 장애인 이동권 관련한 예산 편성을 촉구했지만 매년 예산 수립 과정에서 우선순위에 밀려난 상태다.

전장연은 대선후보 중 장애인 권리 예산 반영을 약속을 한다면 출근 선전전을 멈추겠다고 공표하기도 했다. 이에 지난 21일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가 TV토론을 통해 장애인 이동권 보장 결의대회를 언급한 바 있다.

전장연은 이날 출근길 선전전을 통해 “심 후보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대해 언급했지만 다른 대선후보들은 답을 하지 않았다”며 “오늘부로 출근길 선전전은 멈추지만 다른 후보에게 장애인권리예산 약속을 지속해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