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위메프]
[사진제공=위메프]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이커머스 플랫폼 위메프가 2년 연속 손익 개선에 성공했다.

위메프는 14일 지난해 매출액 2448억원, 영업손실 33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손실의 경우 전년 대비 37.6%인 204억원이 줄어든 수치다. 최근 3개년 영업손실은 757억원(2019년), 542억원(2020년), 338억원(2021년)으로, 2년간 수익성을 55% 개선했다.

이 같은 배경에는 수수료율 축소와 직매입 상품 비중 축소가 영향을 미쳤다. 앞서 위메프는 작년 4월 수수료를 업계 최저 수준인 2.9%로 인하한 바 있다. 

이는 공정거래위원회가 파악한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평균 수수료(16.7%)의 6분의 1 수준이다.

이밖에도 위메프는 체질 개선을 위해 전체 판매액 중 이용자 결제액이 고스란히 매출로 계산되는 직매입 규모를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다. 지난해 직매입 매출은 575억원으로 전년 대비 48.5% 줄었다.

위메프는 올해에도 손익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테크(메타쇼핑)와 휴먼(큐레이션)을 결합한 이용자 중심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서비스 체질 개선에 나선다. 

이와 함께 2.9% 수수료로 파트너사 및 상품 데이터베이스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메타쇼핑과 D2C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위메프 관계자는 “업계 최저 수수료 정책이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줬음에도 큰 폭의 손익 개선을 이뤄냈다”며 “지난 한 해 단기적 성과에 영향을 받지 않고 체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플랫폼 변화를 시도하면서도 뚜렷한 손익 개선을 이끌어 냈다”며 “올해는 플랫폼 고도화에 집중해 중장기적으로 매출과 손익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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