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연대 소속 회원들이  지하철에 탑승해 장애인 이동권 보장·장애인 권리예산 반영을 요구하는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전국장애인차별연대 소속 회원들이 지하철에 탑승해 장애인 이동권 보장·장애인 권리예산 반영을 요구하는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장애인 정책에 반발, 잠정 중단했던 출근길 지하철 선전전을 내일부터 재개한다.

전장연은 20일 공식 성명서를 통해 “인수위가 ‘제42회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장애와 비장애와의 경계 없는 사회 구현을 위한 장애인 정책’ 관련 브리핑을 했다”며 “하지만 인수위가 낸 장애인 정책은 장애인 차별을 철폐하기는커녕, 21년째 외치고 있는 장애인들의 기본적인 시민권을 보장하기에 너무나 동떨어지고, 추상적인 검토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장연은 인수위가 오는 2023년까지 반영해달라고 요청한 장애인권리예산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짚었다.

전장연은 “해당 브리핑이 전장연의 제안을 검토한 결과라면, 더 이상 소통을 통한 장애인들의 시민권 보장이 의미를 지니기 어려울 것이라는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전장연은 오는 21일 오전 7시부터 경복궁역(3호선), 시청역(2호선), 광화문역(5호선) 3군데에서 동시에 ‘제27차 출근길 지하철을 탑니다’ 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다.

전장연 박미주 사무국장은 본보와의 통화를 통해 “전장연은 장애인의 권리가 잊혀지지 않도록 오는 21일부터 출근길 선전전을 다시 시작한다”며 “장애인의 기본적인 시민권도 보장되지 않는 비장애인들만의 문명사회는 장애인에겐 비문명사회일 뿐”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장연은 인수위와 면담을 통해 장애인권리 예산 보장과 장애인권 4대 법안 제정 및 개정을 요구하며 답변 기일을 장애인의 날인 20일까지로 명시한 바 있다.

이들은 보건복지분야에서 △장애인 권리예산제 △탈시설권리 △장애인 일자리 △돌봄 지원체계 강화 △장애인 활동지원·발달 장애인 주간 및 방과후 서비스 확대, 고용 분야에서 △중증장애인고용대책, 장애인 평생 교육 분야에서 △장애인평생교육법 제정에 대한 입장 △장애인 평생교육시설에 중앙정부 예산 지원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달 29일 인수위와의 면담 이후 전장연은 시위 중단 요구를 받아들여 출근길 지하철 시위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삭발 결의식을 전개해온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