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참사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시민단체 회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당선자께 드리는 가습기살균제참사 해결 특별제안 기자회견에서 손피켓을 들고 있다.&nbsp; [사진제공=뉴시스]<br>
가습기살균제참사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를 비롯한 시민단체 회원들이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당선자께 드리는 가습기살균제참사 해결 특별제안 기자회견에서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가습기 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조정위원회(조정위)의 활동 기한 연장 여부가 오는 29일 결정된다. 조정위 활동 기한은 이달 말까지였다. 일부 기업과 피해자 단체들이 일단 연장하는 데 합의했으나, 옥시레킷벤키저와 애경산업은 조정위의 활동 기한 연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28일 조정위 등에 따르면 재원 분담 비율이 가장 높은 옥시와 애경은 전날 조정위와 가습기 살균제 제조사 간 협의 자리에 불참한 채 활동 기한 연장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조정위는 두 기업의 의견을 추가로 듣고 오는 29일 회의를 열어 기한 연장 여부를 다시 논의해 확정할 전망이다.

나머지 7개 살균제 제조기업과 피해자 단체가 활동 기한 연장에 동의한 만큼 조정위 활동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최종 조정안을 거부한 옥시와 애경을 조정위에서 배제할지, 나머지 7개 기업 대상 조정안을 어떻게 마련할지 등 향후 운영 방향도 논의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최정 조정안을 거부한 기업을 배제하고 7개 기업만으로 조정이 성립되면 기존 조정안의 약 40% 규모 피해 지원금이 조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조정 대상인 7000여명의 피해자들은 이 지원금을 나눠 갖고, 옥시·애경을 상대로 따로 민사소송을 진행해 배상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지난달 조정위는 9개 기업이 최소 7795억원에서 최대 9240억원으로 추산되는 분담금을 마련하는 조정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 중 60%가량을 책임져야 하는 옥시와 애경이 이에 부동의하면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조정이 연장되면 기업들과 피해자가 만나 지원 방안을 다시 논의할 예정이나, 이 경우에도 재원 분담 비율이나 지원금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 조정은 불발될 가능성이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