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특구’로 청년일자리·지역경제 해결
‘용산공원’ 완성되면, ‘공원관리권’ 가져올 것
“구 의원 12년, 구청장 업무 바로 수행 가능”
대통령집무실 이전, 개발 멈춰 설까 걱정돼

김철식 더불어민주당 용산구청장 후보 ⓒ투데이신문
김철식 더불어민주당 용산구청장 후보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현직 단체장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선거구가 지방선거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오는 6월 1일로 예정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현역(구청장)’ 없이 선거를 치르는 서울 지역 구청은 모두 10여 곳에 이른다.

‘절대강자’가 사라진 이들 지역은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지역 정객(政客)들의 각축장으로 변했다. 무주공산으로 바뀐 지역에서 새로운 구정(區政)을 펼치겠다고 나선 후보는 누가 있고, 어떤 공약을 들고 나왔는지 격전지를 돌아봤다.

현행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장 연임은 최대 세 번까지 가능하다. 지방자치법 제95조(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임기)는, ‘지방자치단체장 임기는 4년으로 하며, 단체장의 계속 재임(在任)은 3기에 한한다’고 돼 있다.

현역 구청장 연임제한 지역에 묶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는 현재 김철식(더불어민주당)·박희영(국민의힘) 두 후보 간 양자대결구도로 좁혀진 모양새다. 역대 선거결과는 진보진영이 다소 우세하지만, 이번 선거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등의 변수로 오리무중이다.

◆정보통신특구 설치해 청년일자리와 지역경제 살릴 것

지난달 21일 단수 공천이 확정되면서 광폭행보를 선보이고 있는 김철식(62) 더불어민주당 용산구청장 후보는 “용산구에 ‘정보통신특구’를 설치해 관내 청년일자리 문제는 물론, 지역경제도 활성화시키겠다”며 지난 3월 일찌감치 출사표를 던졌다.

지역민심 훑기에 여념이 없는 김 후보는 3선(6~8대) 경력의 용산구의원 출신이다. 김 후보는 왕성한 의정활동을 통해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반대 결의안’을 발표하는 등 그동안 용산공원을 주민에게 ‘온전히’ 돌려주기 위한 노력을 적극 펼쳐왔다.

그는 “용산공원이 조성되면, 공원관리권을 용산구가 가져올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이는 100년 이상 우리 땅이 아닌 관계로 가장 많은 피해를 본 구민들을 위한 보상이자 복지”라고 강조한다.

김철식 더불어민주당 용산구청장 후보(오른쪽 끝) ⓒ투데이신문
김철식 더불어민주당 용산구청장 후보(맨 오른쪽 끝) ⓒ투데이신문

-왜 ‘내가’ 구청장이 돼야하나.

“나는 용산에서 태어났다. 여기서 사업도 하고 삶의 터전을 일궈왔다. 그래서 누구보다 이 지역을 잘 안다고 자부한다. 30여 년 동안의 다양한 사회단체 활동은 물론, 구의회 의정활동 12년도 해봤기 때문에 구정업무가 모두 파악돼 있다. 주민들이 뭘 필요로 하는지 알고 있고, 구청장 직을 시작할 준비도 다 돼있다.”

-현 3선 연임 구청장의 업무 평가를 한다면.

“12년 동안 많은 일을 해왔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구정업무를 높게 평가하고, 기존의 구정에서 더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용산구 살림을 이끌어나갈 것이다. 특히, ‘치매마을사업’이나 노인대학, 역사문화특구 활성화 등은 지속해나가야 할 정책이다.”

-대표적인 공약은 뭔가.

“나는 정보통신 쪽 엔지니어 출신이다. 이 분야 국가기술 자격증도 있고, 관련 기업도 운영해왔다. 그래서 관내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 해결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보통신특구’를 만들고자 한다. 용산구엔 개장 35년 된 전자상가단지가 있다.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도 있고, 관련 기관들도 많다. 정보통신 인프라가 갖춰져 있는 것이다. 여기에 IT 관련 지식산업센터를 설치해 기업도 유치하고 청년 창업을 지원할 생각이다. 이걸 통해 청년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또 다른 공약이 있다면.

“장기적으로 용산공원이 온전히 조성되면, 공원관리권을 용산구가 가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부가 안 된다면, 일부만이라도 관리운영권을 가져야 한다. 이건 용산공원이 관내에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100년 이상 우리 땅이 아니었던 이유만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구민들을 위해서이기도 하다. 보상차원은 물론, 주민 건강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때문에 용산 지역이 ‘호재’라는 말이 많다.

“국민의힘에선 ‘개발이 빨라질 것’이라며 호재라 그러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개발이 멈춰버린다. 지금의 청와대 주변 효자동이나 통인동 쪽 현황을 보면 알 수 있지 않나. 반경 수 킬로미터를 수십 년 동안 규제해왔다. 또 오는 10일부터 발생할 교통 체증 유발 문제가 심각할 것이다. 당선자가 지금은 서초동에서 출퇴근하지만, 외교부장관 공관으로 들어가면 그때부터가 정말 걱정이다.”

-주민들 반응은 어떤 것 같나.

“걱정이 많다. 여러 규제 때문에 상권도 어려워질 것으로 본다. 당장, 100층 이상 올라갈 예정인 용산 국제업무지구도 계획대로 안 될 거다. 또 이촌동 강변 쪽도 오세훈 시장이 35층 제한을 풀어서 60~70층 올리겠다고 했는데, 불가능해진다. 거기가 국방부 청사 대통령 집무실하고 아주 가까운데, (고도가 높아지면) 용산공원 미군 부대 중앙이 텅 비어 막히는 게 없다보니 아파트에서 집무실이 훤히 보이게 된다.”

-구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용산에서 태어나 삶의 터전을 일구며 평생을 이 지역에서 살아왔다. 12년 전, 50세에 용산구의원이 돼 세 번 연속 당선돼 활동했다. 이제 용산구민을 위해 일 할 준비가 모두 끝났다. 믿고 맡겨주시면 주민들의 삶과 더불어 용산구를 명실상부한 서울의 랜드마크로 만들 자신이 있다. 적극적인 지지 바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