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열린 가습기살균제 희생자&nbsp;안은주 추모 및 옥시 규탄 긴급 기자회견 [사진제공=뉴시스]&nbsp;<br>
지난 3일 열린 가습기살균제 희생자 안은주 추모 및 옥시 규탄 긴급 기자회견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 조정위원회(이하 조정위)가 활동 기한을 연장한다.

조정위는 6일 “피해자 단체들과 조정에 동의한 7개 기업의 요청을 수용해 이후 지속적으로 활동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정안에 동의하지 않은 애경과 옥시는 조정 시작을 함께 한 만큼 함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조정위가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종국성과 관련해서는 “환경부를 비롯한 정부와 적극 협력할 뿐만 아니라 국회와도 본격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조정위는 피해자 7027명에 대해 최소 2500만원에서 최대 5억3500만원을 지급하는 조정안을 마련했으나 보상금의 60% 이상을 책임져야 하는 옥시와 애경은 수용 불가 입장을 드러냈다. 이에 조정위는 설득을 이어왔지만 옥시와 애경은 기존 입장을 관철했다.

이처럼 두 기업의 조정안 거부로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가 무산 위기될 위기에 처하자 피해자 단체와 환경시민단체 등은 옥시와 애경에 대한 전국적인 불매 운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 27일에는 옥시와 애경을 제외한 7개 기업과 피해자 단체가 조정위 활동 연장에 동의한 바 있다. 조정위는 활동 기한 연장 여부를 두고 지난주 회의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고 이날까지 회의를 이어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