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교육특구’로 만들겠다
용산 대통령집무실 시대는 호재
국제업무지구, '스마트시티' 구축
1호선 전철 지하화, 임기초 추진

박희영 국민의힘 용산구청장 후보 ⓒ투데이신문<br>
박희영 국민의힘 용산구청장 후보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현직 단체장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선거구가 지방선거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오는 6월 1일로 예정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현역(구청장)’ 없이 선거를 치르는 서울 지역 구청은 모두 10여 곳에 이른다.

‘절대강자’가 사라진 이들 지역은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지역 정객(政客)들의 각축장으로 변했다. 무주공산으로 바뀐 지역에서 새로운 구정(區政)을 펼치겠다고 나선 후보는 누가 있고, 어떤 공약을 들고 나왔는지. 격전지를 돌아봤다.

현행 지방자치법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장 연임은 최대 세 번(12년)까지 가능하다. 지방자치법 제95조(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임기)는, ‘지방자치단체장 임기는 4년으로 하며, 단체장의 계속 재임(在任)은 3기에 한한다’고 돼 있다.

현역 구청장 연임제한 지역에 묶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는 현재 김철식(더불어민주당)·박희영(국민의힘) 두 후보 간 양자대결구도로 좁혀진 모양새다. 역대 선거결과는 진보진영이 다소 우세하지만, 이번 선거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등의 변수로 오리무중이다.

박희영 국민의힘 용산구청장 후보 ⓒ투데이신문
박희영 국민의힘 용산구청장 후보 ⓒ투데이신문

◆용산을 ‘교육특구’ 도시로 만들 것

지방선거 격전지가 많지만, 용산구는 특히 더 뜨겁다. 대통령 집무실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주민들은 그동안 특정 정당의 ‘장기집권’을 허용하지 않았다. 구정을 두 번 이상 운영한 지방권력은 반드시 교체했다. 이 때문에 여야(與野)는 민선 이후 구정을 사이좋게 번갈아가며 운영해왔다. 이번 용산구청장 선거에 관심이 가는 이유다.

이 같은 ‘호재’ 때문인지, 여당이 된 국민의힘 용산구청장 후보 경쟁은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 예비후보가 상대 당(더불어민주당)의 네배(8명)나 됐다. 치열함은 과열로 나타났다. 경선 전 컷오프 된 특정 예비 후보가 단식농성 중 응급실에 이송되는 소동이 일기도 했다.

이처럼 격한 경쟁을 뚫고 국민의힘 용산구청장 최종 후보 자리에 오른 사람은 박희영 전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이다. 최근 통일부장관에 내정된 권영세 국민의힘 용산구 국회의원 정책특보인 박 후보는 현 용산 당협 부동산특위원장직도 겸하고 있다.

박 후보는 용산 대통령집무실 시대를 ‘호재’로 평가한다. 그는 지난 3월 출마선언에서 “용산 대통령 집무실 시대를 맞아 용산을 모두가 부러워하는 대한민국의 상징이 되도록 하겠다”며 “용산공원 조성과 국제업무지구 개발을 통해 전국 최고의 자치구로 만들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박 후보는 당시, “지난 총선과 서울시장 재선, 올 대선 승리까지 일궈낸 기반을 통해 용산구청장 선거까지 이기는 진정한 용산구민의 승리를 이뤄야 한다”면서 “용산이 마주한 새로운 기회를 현실로 바꿀 능력 있고 힘 있는 구청장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가 생각하는 용산구정의 비전을 들어봤다.

박희영 국민의힘 용산구청장 후보 ⓒ투데이신문
박희영 국민의힘 용산구청장 후보 ⓒ투데이신문

-왜 ‘내가’ 구청장이 돼야하나.

“나는 ‘용산 사람’이다. 초등학교 때 용문시장에서 뛰어놀던 기억은 아직도 뜨거운 용광로처럼 생생하다. 용산구의원 경험과 권영세 국회의원 정책특보 활동을 통해 당면한 지역 현안들을 접하면서 용산의 변화를 이끌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용산구 관련 현안들은 구청장 혼자 해결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시와의 긴밀한 정책 공조가 필요하다. 특히,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 지원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지역이다. 새로운 용산을 만들기 위해서는 힘 있는 여당 구청장이 필요하다. 지금이야말로 박희영이 그 역할을 할 수 있고, 적기라고 생각한다. 누구보다 힘 있는 구청장 역을 해낼 자신이 있다.”

-현 3선 연임 구청장의 업무 평가를 한다면.

“어떤 정책집행권자든 공과(功過)가 있다. 성장현 구청장 역시 마찬가지다. 옛 전통을 지키기 위한 보존 노력은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이 때문에 주민 숙원인 지역개발에 미온적이었던 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구청장은 정치인이 아니다. 행정집행 실무자이고 관리자다. 용산구엔 오래된 단독주택들이 많은데, 주민 의견이 모아진다면 그게 재건축이든 리모델링이든 원하는 방향으로 지원해야 하는 게 구 행정이다. ‘구청 때문에 못한다’는 얘긴 나오지 않게 해야 한다.”

-대표적인 공약은 뭔가.

“국제업무지구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 지금 용산구 전체 면적의 3분의2가 개발 중이거나 개발 예정인 지역이다. 그렇기 때문에 용산은 국제업무지구와 연동한 ‘스마트시티’를 만들 수 있는 최적화된 여건을 갖추고 있다. 즉, 5G를 연동할 수 있는 거점역할이 가능한 상태란 얘기다. 또 용산구 일대를 지나는 철도노선 지하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건 시간이 걸리는 장기적 과제이기 때문에 예비타당성 용역부터 곧바로 발주해야 한다. 정권도 바뀌었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당선되면 즉시 시작해야한다. 이게 해결되면 용산은 그야말로 국제적 도시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물론, 이 또한 구청(장) 단독으론 불가능하다. 그러나 중앙권력과 지방정부 도움을 받게 되면 바로 추진할 수 있다.”

-또 다른 공약이 있다면.

“공약에도 담겨 있지만, 용산구를 ‘국내 1호 교육특구’로 만들 생각이다. 용산구가 국내 최초의 교육특구로 지정되면 젊은 세대가 거주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 일자리와 주거 문제까지 해결이 가능하다. 서울시교육청이 예전 수도여고 자리로 이전해 오는데, 이렇게 되면 사실상 용산은 교육중심도시가 된다. 특구로 지정되면, 국제학교 등을 유치해 용산구만의 차별화된 교육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사실 이런 여러 문제들은 지역 현안과 밀접하게 연동돼 있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빨리 시작해야 한다. 박희영은 교육특구를 통해 용산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상징적 자치구로 만들 자신이 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때문에 용산 지역이 ‘호재’라는 말이 많다.

“분명한 건,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른 최대 수혜자는 용산구민이고 구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호재다, 아니다’라고 구분하는 건 사실 큰 의미가 없다. 집무실 이전 때문에 규제가 강화될 것이란 우려가 있는데, 그건 잘못 알려진 사실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 이미 윤석열 대통령도, 오세훈 서울시장도 기존 계획에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이라 밝혔다. 부동산이든, 지역 경제 전체가 됐든 용산 대통령 집무실 시대가 악재는 아니라고 본다.”

-용산공원이 조성되면 일부라도 ‘공원관리 운영권’을 가져와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기본적으로 공원관리 운영권은 중앙정부, 즉 국토교통부가 가지고 있다. 이걸 기초자치단체가 가져오겠다는 건 현실성이 없는 얘기다. 서울시도 손 못 댄다. 경복궁이 종로구에 있다고 종로구청이 관리하는 건 아니지 않나.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되는 얘기다. 물론, 100년 이상 피해를 본 구민 입장이 있기 때문에 주장은 할 수 있다. 즉, 허상을 추구하는 것보다 현실적 접근을 통해 구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이 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거다. 예를 들면, 공원관리에 필요한 인력을 충원할 때 일정 정도를 용산구민으로 채울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조례로 만드는 게 현실적이고 실리적이다. 국가 차원에서 ‘센트럴파크’에 버금가는 명품 공원을 만들어주기만 하면, 공원을 찾는 관광객은 대다수 용산에서 돈을 쓰고 가기 때문에 지역경제가 활성화된다.”

-구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박희영은 지금까지 용산 구민과 함께 지내온 것처럼, 언제나 주민 곁에 있을 것이다. 항상 주민 입장에서 생각하고 주민이 뭘 원하는지, 또 하고 싶어 하는 게 뭔지 헤아려서 그걸 최우선으로 실행할 것이다. 이를 위해 자주 만나고 경청해 진정한 소통을 실천하겠다. 구민 결정에 따라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믿고 맡겨달라.”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