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불모지 여의도, 매력적인 상권으로 재편
IFC몰, 더현대서울 “가는 김에”…시너지 효과↑
신세계, ‘여의도 스타필드’ 꿈에 IFC몰 탐내기도
취향 저격으로 MZ세대 유입…주변 상권 활성화

격변, 말 그대로 자고 일어나면 무섭게 트렌드가 바뀌는 세상이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불러온 비대면화로 인해 오프라인 공간을 찾는 소비자들은 무섭게 줄었다. 기존 상권도 얼어붙어 ‘리테일 아포칼립스(retail apocalypse, 소매의 종말)’라는 용어까지 등장했다. 이 같은 전통 공간에 대한 위기의식 가운데 지난 2021년 등장한 ‘더현대서울’은 이례적인 성과를 냈다. 개장 첫 주말 100만명이 다녀가는가 하면 일매출 102억원을 넘기면서 현대백화점그룹 창립 이후 단일 매장의 하루 최고 매출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에 본지는 팬데믹과 불리한 입지 속에서도 놀라운 모객 효과를 낸 더현대서울만의 공간성과 특징을 통해 유통의 미래 방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왼) 더현대서울, (오) IFC몰 ⓒ투데이신문
(왼) 더현대서울, (오) IFC몰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김효인 조유빈 기자】 “더현대서울 가면서 인근 IFC몰도 함께 방문해요. 서로 비슷한 듯 달라서 상호보완되니까요”

코로나19 이후 고강도 거리 두기가 이어지던 지난해 더현대서울이 여의도에 출사표를 던졌다. 

여의도는 사무실 밀집 지역으로 주말이면 사람이 없어 텅 비는 공동화(空洞化) 현상이 일어나는 불리한 상권으로 인식됐다.

이는 같은 서울 서남권에서 확실한 상권 지구로 인식되는 영등포와는 대조된다. 롯데와 신세계 백화점이 가까운 거리에 포진해 있는 영등포에 비해 유독 여의도 상권에 대한 시선은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더현대서울이 개점 1년 만에 매출 8000억원을 돌파하며 내년엔 연매출 1조클럽 입성까지 바라보게 되면서 여의도 쇼핑의 판도가 바뀌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뿐만 아니라 가까운 거리에서 유동인구가 겹치는 장소에 위치하면서도 경쟁과 함께 서로를 견인해 끌어주는 상권이 형성됐다는 분석이다.

여의도에서 맞붙은 두 쇼핑몰…“오히려 좋아”

최근 더현대서울의 성공이 연일 화제가 되면서 지근거리에 위치한 IFC몰의 위기를 예견한 시각도 제기됐다.

IFC몰은 지난 2012년 오픈해 사실상 10년째 여의도를 홀로 지켜온 쇼핑몰이었기에 더현대서울의 오픈으로 인해 자연스레 손님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 것이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전혀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왔다. 더현대서울 오픈과 함께 IFC몰을 방문하는 고객의 수도 덩달아 급증한 것이다.

실제 IFC몰의 방문객은 더현대서울이 오픈했던 지난해 2월에는 전년 대비 80% 이상 늘었으며 올해 1분기(1~3월) 방문객 추이 또한 지난해 4분기(10~12월)와 비교해 23% 증가했다. 이에 더현대서울 낙수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IFC몰과 더현대서울이 겨우 500m 떨어진 거리에 위치한 데다, 사실상 지하철 역사로 두 곳이 연결돼 방문객들이 날씨 영향 없이 두 곳을 동시에 찾을 수 있다는 점도 호재로 작용한다.

지하 무빙워크에서 더현대서울과 IFC몰로 가는 갈림길 ⓒ투데이신문
지하 무빙워크에서 더현대서울과 IFC몰로 가는 갈림길 ⓒ투데이신문

실제로 인근 상권에서 옷가게를 운영하는 A씨는 “더현대서울이 들어오기 전과 후로 매출이 다르다”며 “특히 엔데믹 이후로 젊은 고객이 늘었고, 유동인구가 많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소비자들 또한 더현대서울과 IFC몰에 대한 우열을 따지기보다는 서로 다른 곳으로 이해하며, 오히려 지리적 장점을 상호보완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경기도 광명에 거주하는 26세 A씨는 “더현대에 다른 백화점엔 없는 재미있는 공간이 있다고 해서 다녀왔는데 안에 녹지공간도 많고 사진찍을 곳도 많아서 만족스러웠다”며 “근접한 IFC몰과는 디자인이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이 있었는데 공략하는 연령대층이 다른 것으로 이해했다. 다른 쇼핑몰과는 달리 MZ(1980년대 초~2000년대 초반 출생)세대를 공략했다고 해서 그런지 개방감과 여유가 느껴져서 오래 머물렀던 기억이 있다”고 말했다.

서울 구로구에 거주하는 25세 B씨는 “더현대서울도 들리는 김에 IFC몰도 간다. 더현대서울은 주로 카페나 음식점을 이용하고, IFC몰은 영화를 보러 오거나 서점을 이용하러 간다”며 “둘의 차이점은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현대서울에 없는 것을 IFC몰에서 하고, IFC몰에서 없는 것을 더현대서울에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더현대서울과 IFC몰은 비슷하면서도 각자 차별화된 전략을 펼침으로써 어느 한 곳에 쏠림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 아닌 오히려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에 여의도는 현재 매력적 상권이자 MZ세대의 놀이터로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백화점 필패 지역’ 한계 딛고 부상한 여의도 상권

여의도는 정치와 경제 중심지로서 하늘을 찌를 듯한 마천루에 대기업 본사가 앞다퉈 입점하는 곳이다.

그만큼 여의도 상업 부동산 시세가 높은 편이라는 점도 기업 입장에서는 장애물로 지적됐다. 한마디로 쇼핑객은 없는데 임대료가 비싸다는 얘기다.

더현대서울의 성공 이면에는 이런 임대료 문제를 해결해 고정비를 크게 줄였다는 점도 존재한다.

앞서 2016년 현대백화점이 유통 불모지 수준이었던 여의도 파크원(Parc1)에 최대 20년간 연간 임차료 300억원 수준 임대를 보장받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취향을 세분화해 고객 경험을 재설계하는 한편, MZ세대에 특화된 마케팅으로 결정적인 성공을 이끌어냈다.

이런 더현대서울의 성공은 IFC몰과도 무관하지 않다. 지난 2009년 여의도에 지하철 9호선이 개통된 지 3년 만에 오픈했던 IFC몰이 꾸준히 다져 온 상권에 더현대서울이 기폭제 역할을 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백화점이 들어오면 반드시 망할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했던 여의도에 대한 평가는 더현대서울 입점 이후로 교통과 생활편의 인프라가 잘 갖춰진 매력적인 상권으로 재편됐다.

여의도 빌딩숲 전경 [사진제공=게티이미지뱅크]
여의도 빌딩숲 전경 [사진제공=게티이미지뱅크]

이 같은 여의도 상권에 대한 열망은 얼마 전 크게 화제를 모았던 IFC몰 인수전에서도 엿볼 수 있다. 눈길을 끌었던 점은 경쟁 업체인 신세계가 꿈꿔온 ‘여의도 스타필드’에 대한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스타필드 운영으로 부동산 투자에 나서고 있는 신세계프라퍼티를 앞세워 더현대 서울에 맞먹는 대형 쇼핑센터를 개장하겠다는 목표로 IFC몰 인수전에 참여했지만 고배를 마셨다. 인수전에 5~6곳이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치른 끝에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최종 매입에 나서기로 결정됐다.

이처럼 여의도 상권이 급부상하게 된 것은 결국 더현대서울과 IFC몰의 시너지효과라는 의견도 나온다.

이와 관련 김인만부동산경제연구소 김인만 소장은 “원래 여의도 상권 자체가 제한적인 곳이다. 부지 자체가 부족하다 보니 희소성이 있어 신규 공급이 어렵다”며 “더현대서울이 지어지면서 MZ세대 고객이 유입되고 이와 동시에 여의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도 늘었다. 근처 상권 활성화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며 IFC몰 또한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왼) 더현대서울 내부 모습, (오) IFC몰 내부 모습 ⓒ투데이신문<br>
(왼) 더현대서울 내부 모습, (오) IFC몰 내부 모습 ⓒ투데이신문

“여기 없으면 저기 있지”…‘이웃사촌’ 더현대서울·IFC몰 방문기

현재 여의도 상권을 꽃피우고 있는 두 매장은 대체 어떻게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 기자는 항상 SNS 너머에서만 봤던 더현대서울과 IFC몰에 직접 방문해보기로 했다.

터줏대감 격인 IFC몰과 ‘뉴페이스’ 더현대서울 간의 거리는 500m 남짓으로, 여의도 지하철역에서 지하 통로로 한 번에 갈 수 있어 이동 편의성이 높다.

우선 기자는 더현대서울 방문을 위해 먼저 나온 길을 쭉 따라가 보기로 했다. 길 끝에는 더현대서울 지하 2층이 이어진다. 더현대서울 지하 2층에는 MZ세대의 트렌드 그 자체로 불릴 만큼 화제성 높은 브랜드 팝업 스토어들이 즐비했다.

옷가게들도 일반 백화점과는 사뭇 달랐다. 걸린 옷들도 MZ세대의 스트리트 패션에 영향을 많이 받았고, 아이템도 마찬가지였다. 상품들을 구경하는 이들도 대부분 20-30대 젊은 층이 주를 이뤘다.

(좌측부터) 호우섬 맑은 우육탕면,&nbsp;블루보틀 아이스라떼와 버터스콘&nbsp; ⓒ투데이신문
(좌측부터) 호우섬 맑은 우육탕면, 블루보틀 아이스라떼와 버터스콘  ⓒ투데이신문

본디 백화점이라면 지하 2층에 식료품 매장을 배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더현대서울은 MZ세대들이 지하철을 주로 이용한다는 것을 착안해 바로 ‘핫’한 아이템들을 접할 수 있도록 직접 연결된 공간을 구성했다.

그대로 지하 1층으로 올라가 식품관을 마주하니 일반적으로 식당이 빽빽하게 들어선 폐쇄적 공간이 아닌, 마치 야외 거리를 걷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식당들은 ‘취향 존중’을 외치듯 저마다 사뭇 다른 분위기를 자랑했다. 

식당을 나오니 곳곳에 자연 친화적인 공간을 배치해 전반적으로 ‘쉼’에 방점을 찍은 듯한 느낌을 받았다. 기술적 면모로는 움직이는 쓰레기통 로봇이 눈에 띄었다. 화면에는 눈이 달려 있어서 때때로 윙크를 하며 쓰레기를 버려달라는 안내문이 나오기도 했다. 이 또한 더현대서울에 가야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다.

사운즈포레스트 가든 ⓒ투데이신문
사운즈포레스트 가든 ⓒ투데이신문

기자는 더현대서울의 최고 핫플레이스인 5층 ‘사운즈포레스트’로 향했다.

우선 SNS로 인증샷을 남기는 MZ세대를 위한 포토존이 눈길을 끌었다. 가든으로 들어가면 민들레 홀씨들이 일제히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이 보인다. 또한 작은 숲을 실내로 옮긴 것 같은 초록 식물들이 많이 보이는데, 이는 모두 생화다.

폐쇄적인 백화점의 이미지를 깬 대표적인 곳인 만큼 실내임에도 전혀 답답한 기분이 들지 않았고, 탁 트여 있는 개방감을 느낄 수 있었다. 다들 도심 속의 쉼터처럼 편하게 쉬어갈 수 있는 곳을 경험하기 위함이라는 것이 느껴졌다.

이어 기자는 더현대서울과 이웃사촌으로 있는 IFC몰에 들러 두 쇼핑몰의 차이를 살펴보기로 했다.

IFC몰의 규모(영업면적 3만9420㎡)는 더현대(8만9100㎡)와 비교하면 절반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IFC몰도 기존 쇼핑몰에 비해 넓고 쾌적한 편이라 답답한 느낌은 들지 않았고, 오히려 더현대서울과는 다른 느낌으로 개방감을 잘 살렸다고 느껴졌다.

(왼) 렌위치의 샌드위치, (오) 노티드 도넛들 ⓒ투데이신문
(왼) 렌위치의 샌드위치, (오) 노티드 도넛들 ⓒ투데이신문

IFC몰에서만 즐길 수 있는 요소도 많았다. 더현대서울에서는 조경에 심혈을 기울였다면 IFC몰은 키즈카페나 펫프렌들리샵 등과 같은 공간에 힘을 줬다. 

더현대서울에서 앞서 말한 블루보틀 등과 같은 핫한 카페를 만날 수 있다면, IFC몰에서도 도넛으로 유명한 ‘카페 노티드’ 등이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뉴욕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재미한인이 운영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진 샌드위치 브랜드 렌위치는 이번에 IFC몰에서 국내 첫 매장을 오픈하기도 했다.

또한 IFC몰에는 CGV나 영풍문고 등의 문화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국내 복합쇼핑몰 중 유일한 체험형 다이슨 매장과 국내서 두 번째로 큰 애플스토어가 있다.

자라·코스·마시모두띠 등과 같은 MZ세대에게 인기가 높은 매장들도 배치돼 있다. 지난 2018년에는 샤넬 뷰티 단독 매장이 IFC몰에 오픈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명품 커머스 플랫폼 발란이 오프라인 1호점을 선보이기로 했다.

상업공간의 ‘대체 불가능한 공간’은 즉시 높은 매출로 이어진다. 실제 더현대서울과 IFC몰은 각자의 ‘원앤온리(One&Only)’, 즉 유일무이한 요소를 무기로 상권을 공유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향후에도 가까운 입지 조건 속에서 서로 인기를 견인하는 오프라인 쇼핑몰의 파이는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