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퀴어문화축제 참가자들이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서울퀴어문화축제 참가자들이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국가인권위원회가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을 맞아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이 더 이상 용납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송두환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은 17일 성명을 통해 “우리는 지난 몇 년간 변희수 하사, 김기홍 활동가 등 성소수자의 인권을 위해 헌신한 분들의 죽음을 목격했다”며 “사회의 다른 구성원과 마찬가지로 성소수자 또한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권위가 지난 2020년 성소수자 59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소수자라는 이유만으로 혐오를 경험한 사례는 응답자의 90%에 달한다. 이들은 혐오와 차별로 인한 스트레스 및 우울, 불안 등을 지속적으로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성소수자 인권단체 다움이 성소수자 청년 3911명을 대상으로 한 ‘청년 성소수자 사회적 욕구 및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절반 가량이 ‘최근 1년간 진지하게 자살을 생각했다’고 답했다.

인권위는 “2015년 11월 3일 유엔 자유권규약위원회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적 태도를 우려해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표현, 성적지향 및 성정체성을 이유로 한 폭력을 포함한 어떤 종류의 사회적 낙인과 차별도 용납하지 말 것을 우리 정부에 권고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어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을 맞이해 이 점을 다시 확인하며, 앞으로도 성소수자를 비롯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특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매년 5월 17일은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이다. 1990년 5월 17일 세계보건기구가 동성애를 질병분류에서 공식적으로 삭제한 뒤 매년 전 세계에서 이날을 기리는 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