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투데이신문 전유정 기자】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혐오 표현이 없는 선거운동을 만들어갈 것을 당부했다.

인권위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전국·지역 일간지, 5개 방송사, 전문지 등 54개 신문, 방송 언론사의 ‘정치인 혐오 표현 보도’ 현황을 점검했다고 19일 밝혔다.

점검 결과 여성 혐오 표현이 335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장애인(39건), 이주민(96건)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대부분 보도가 정치인의 여성, 장애인, 이주민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과 편견에 근거한 발언을 제목 또는 내용에 그대로 사용했다.

특히 여성 혐오 관련 보도에는 실제 기사의 내용과 상관없이 정치인들이 사용한 표현을 그대로 전달했으며 여성가족부 관련 사안을 희화화하거나 조롱하는 발언을 옮겨 쓴 사례도 있었다.

또한 어떤 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행태를 비난하는 의미로 ‘벙어리’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이주민에 대한 근거 없는 부정적 관념을 드러내는 말을 전달하는 보도도 적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인권위는 “혐오 표현은 집단 구성원의 인권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공론의 장을 왜곡해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포용 사회로의 통합을 저해한다”라며 “민주주의 가치 실현을 위한 직접적인 행위자인 정치인들은 혐오 표현을 제어하고 대응할 사회적 책임이 크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8회 지방선거에 나선 각 정당, 후보자, 선거운동원, 일반 시민 등 모두가 선거 과정에서 다양성과 인권 존중이라는 기본 가치가 실현되는 공론장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함께 해달라”라고 요청했다.

앞서 지난 2019년 인권위는 정치인의 혐오 표현을 예방하고 시정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 표명을 한 데 이어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혐오 표현이 사라진 선거 원년의 해를 만들자’라는 위원장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