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전국장애부모연대 주관 ‘죽음을 강요당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 대한 추모제’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집무실 앞에서 전국장애부모연대 주관 ‘죽음을 강요당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 대한 추모제’가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최근 장애를 가진 자녀와 부모가 함께 숨지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한 가운데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용산에서 추모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27일 전국장애인부모연대(이하 부모연대)에 따르면 부모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가 공동으로 ‘발달·중증장애인 참사 분향소’를 설치해 추모를 이어간다. 지난 26일부터 서울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 설치된 분향소는 다음 달 2일까지 운영된다.

부모연대는 “매년 수차례 벌어지고 있는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비극적인 죽음 앞에서 우리는 다시금 절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는 커녕 지역사회 내에 제대로 된 지원 서비스도 제공되지 않는 한국 사회에서 장애인과 그 가족은 이렇게 죽음을 강요당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정부는 또 한발 늦었다”며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때부터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희망이 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3일 서울시에 위치한 한 아파트에서 40대 여성이 발달장애를 가진 아들과 함께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부모연대는 지난 26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 전쟁기념관 6.25 상징탑 앞에서 ‘죽음을 강요당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 대한 추모제’를 진행하며 발달장애인에 대한 지원을 촉구했다.

추모제 종료 후, 부모연대가 삼각지역 승강장에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을 추모하는 분향소를 설치하려는 과정에서 이를 제지하려는 서울교통공사 측과 물리적인 충돌까지 일어났다. 

실제로 부모가 발달장애를 가진 자녀와 함께 숨지는 사건이 매년 잇따르고 있다. 부모연대에 따르면 발달장애 관련 사망사건은 최근 3년 동안 23건 발생했다. 지난해 2월과 4월 서울, 5월 충북에서는 지원의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부모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일어났으며, 같은해 11월 전남에서는 한 아버지가 발달장애를 가진 자녀와 노모를 숨지게 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더불어 지난 3월 경기에서 발달장애인 20대 딸을 살해하고 사망케 하고 본인도 생을 마감하려다 미수에 그친 50대 모친이 기소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부모연대 관계자는 본보와의 통화를 통해 “장애 가정에서 안타까운 사건이 연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자녀와 그 가족을 추모하기 위해 이번 추모제와 분향소를 계획했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교통공사와 충돌이 빚어진 것에 관해 부모연대 관계자는 “이미 서울교통공사 측에서 파악하고 분향소 설치 구역을 펜스, 인력 등으로 막아뒀다”며 “아무래도 대통령 집무실 근처다 보니 보다 설치 과정에 있어 충돌이 있었지만 합의점을 도출한 뒤 현재 설치를 완료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부모연대는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서 삭발식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부에게 꾸준히 목소리를 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