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로비 벽면에 전시된 발달장애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로비 벽면에 전시된 발달장애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행정안전부 산하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경찰의 집단반발 움직임과 관련해 “관계 부처에서 필요한 조치를 잘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기자들과의 문답(도어스테핑)에서 ‘경찰국 신설을 놓고 총경에 이어 중간 간부들도 집단행동을 예고하는데 어떻게 보느냐’고 묻자 이렇게 답했다.

경찰서장급인 총경들은 지난 23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열고 경찰국 설치에 대한 부적절 의견을 모았다. 회의를 주도했던 류삼영 총경은 대기발령 조치됐다.

이와 관련,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경찰서장 회의 다음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부적절한 행위”라며 “경찰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라고 해서 힘이 아주 세지는데,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지 않냐”고 했다.

김 실장은 ‘대통령의 지시사항은 없었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나설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며 “기강 문제도 있어 경찰청과 행안부, 국무조정실 등이 해야할 사항 아닌가 싶다”고 했었다. 윤 대통령도 이 같은 연장선에서 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경찰 내부 반발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경찰 내부망에는 경감, 경위 등이 참석하는 팀장급 회의를 개최하자는 제안이 올라왔고, 경찰국 신설의 정당성과 경찰서장 회의 참석자에 대한 징계 정당성 등을 논의하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시작되는 대정부 질문에서 ‘장관들이 어떤 답을 하길 원하느냐’는 기자들 질문엔 “대정부 질문이라는 게 국회의원한테 답변하는 것도 있지만, 국민에게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께서 잘 납득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