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제공=뉴시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중선 기자】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 이복현 원장이 자산운용사 경영진을 겨냥한 경고성 메세지를 전했다. 이에 시장관계자들 사이에선 운용업계의 강력한 제재 예고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0일 금감원에 따르면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 9일 임원회의에서 최근 연이어 제기된 자산운용사 경영진의 부적절한 사익추구 의혹과 관련 “고객의 투자자금을 관리·운용하는 자산운용업은 무엇보다 시장 및 투자자 신뢰가 근간”이라며 “경영진부터 신뢰 회복을 위해 자정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그는 “조금이라도 이해상충 소지가 있거나 직무 관련 정보 이용을 의심받을 수 있는 부적절한 행위를 단념하고, 고객 자금의 운용관리자로서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금감원장의 발언은 최근 차명투자 의혹을 받고 있는 전 메리츠자산운용 존 리 대표와 전 에셋플러스자산운용 강방천 회장을 시작으로 업계 전체의 모럴해저드(도덕적해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지난 6월 존 리 전 대표는 자신의 지인이 운영하고 배우자가 주주로 있는 회사의 상품에 자사 펀드로 투자한 의혹을 받고 있으며, 금감원 조사를 받은 뒤 대표직에서 사임한 바 있다.  강 전 회장의 경우도 지난해 11월 에셋플러스자산운용에 대한 금감원 정기검사에서 차명투자 의혹이 포착됐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달 29일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산운용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관행적인 일이라고 여겼던 부분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며 “사모펀드 사태로 훼손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선 썩은 관행을 이번 기회에 잘라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