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FC 구단 사무실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성남FC 구단 사무실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연관된 ‘성남FC 후원금 의혹’의 수사 대상을 확대해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는 전날 네이버 본사와 차병원 사무실 등 10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앞서 검찰은 이달 16일 두산건설과 성남FC, 성남시청 등 사무실과 성남시 정책실장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진상 정무조정실장 자택 등 20여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날 경찰은 당초 혐의가 없다고 판단한 네이버와 차병원 등을 새롭게 수사 대상에 포함했다. 네이버와 차병원은 각각 약 40억원의 후원금을 낸 후 제2사옥 건축허가 등을 받고, 약 33억원을 지급한 뒤 옛 분당경찰서 용지의 용도변경 등을 누렸다는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주빌리은행은 지난 2015년 8월 출범한 시민단체로, 장기 부실채권을 사들인 뒤, 채무자들의 빚을 깎아 주거나 탕감해 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당시 이재명 대표와 한국개발연구원 유종일 국제정책대학원장이 공동 은행장을 맡은 바 있다.

이와 함께 경찰은 주빌리은행의 위탁 운영기관인 성남금융복지상담센터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벌였다.

한편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2018년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재직 당시 한 단체가 그를 고발하면서 처음 제기됐다.

고발 단체 측은 성남시장이었던 2015년 이 대표가 성남시 정자동 일대 두산그룹·네이버·차병원·농협·알파돔시티·현대백화점 등 기업들에게 인허가를 제공한 뒤, 기업 6곳으로부터 성남FC 후원금 명목으로 160억여원을 받아 돈의 일부를 유용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사건에 대해 경찰은 지난 13일 이 대표에게는 특가법상 제3자뇌물공여 혐의를, 두산건설 전 대표에게는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