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환 박사의 국가생존전략 165편

▲ 이경환 박사<br>-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br>-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br>
▲ 이경환 박사
-글로벌스마트인공지능연구소 대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명예교수

이경환(2017)의 저서 ‘창의·인성과 기업가적 능력개발’에서 인성5역량(창의, 정서지능, 가치화, 자유의지 및 자기정화 역량)에 의해서 형성된 자아 정체성 즉, 개인적 자아 정체성은 개인의 인성적 인격이며, 주도적 역할을 통해 지적특성(예; 전문지식, 경험, 기량 등)과 상호작용으로 각각 자신의 고유한 인적역량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예로써 창의역량에 기반 한 자아 정체성은 창의적 생각이나 행동을 주도적으로 유발하고 개인의 지적특성과 상호작용으로 창의적 인적역량을 형성한다. 정서지능 역량에 기반 한 자아 정체성은 주도적으로 지적특성과 결합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평가·변별하고, 관련 정서적 정보 활용을 주도하는 인적역량 즉, 정서적 인적역량을 형성한다.

가치화 역량에 기반 한 자아 정체성은 자신의 지적특성과 상호작용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이것을 타인이 적용할 수 있는 상황창출을 주도하는 인적역량 즉, 가치화 인적역량을 만들어 낸다. 자유의지 역량에 기반 한 자아 정체성은 자아실현 자유의지를 형성하고 개인의 지적특성과 결합해 완전자아실현으로 나아가기 위한 의지적 행동을 주도한다. 자기정화 역량에 기반 한 자아 정체성은 지속적으로 성취행동을 유발해 생명력을 개방하며, 자기 충만을 지각하게 하며, 지적특성과 결합해 완전기능행동을 유발하는 인적역량을 형성한다.

&lt;표1&gt;인성역량 정체성 기반 인적역량개발5단계특성
<표1>인성역량 정체성 기반 인적역량개발5단계특성

인성5역량에 기반 한 자아 정체성의 형성, 활성화 및 영향력은 개인적 및 환경적 요인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며, 발달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어느 하나 이상의 인성역량을 기반으로 한 자아 정체성을 가진 개인은 인성적 인격을 기반으로 행동의 자주성, 주체성, 일관성을 유발하고, 비전과 인적역량 형성과 자아실현을 주도하고, 건전한 도덕적 생활과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며 공동체구현에 기여한다. 이경환(2017)은 전 계서에서 인성역량을 구성하는 근원적 인성역량의 활성화에 따라 개인은 <표1>의 인적역량개발 5단계 즉, 잠재적, 자기 주도적, 완전기능, 문제해결 및 완전자아실현의 단계로 나아가며, 이러한 과정에서 개인의 인적역량은 형성된다. 개인의 인적역량 개발능력은 인성역량개발 5단계에서 개인의 위치에 관계한다.

창의역량은 사람의 긍정적 욕구를 찾고 이들을 만족시키는 새로운 자원, 기술 및 방법을 찾는 능력이며, 근원적 5창의역량 즉, 독창적, 차별적, 공감적, 리더적 및 적응적 창의역량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각각 고유한 창의적 자아 정체성을 형성한다. 그러나 개인의 근원적 5창의역량의 발현수준은 개인적 또는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다르다. 개인은 근원적5창의역량의 활성화에 따라 창의적 인적역량개발5단계로 성장한다. <표2>는 근원적 5창의역량의 행동특성이며, <그림1>은 창의역량 기반 인적역량개발5단계에 따른 우리나라 초등학생 265명의 학업능력과 사회성 발달을 보이며, 근원적 5창의역량이 발현할수록 학생의 인적역량은 개발된다.

&lt;표2&gt; 근원적5창의역량 특성<br>&lt;그림1&gt; 창의적 인적역량개발5단계와 학업/사회적 성취<br>[사진제공=이경환(2015)창조성개발과 자아실현, 두남]
<표2> 근원적5창의역량 특성
<그림1> 창의적 인적역량개발5단계와 학업/사회적 성취
[사진제공=이경환(2015)창조성개발과 자아실현, 두남]

정서지능역량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정서를 점검하고, 차이를 변별하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데 정서정보를 이용할 줄 아는 능력이며, 근원적5정서지능역량 즉, 도전적, 자기관리, 관계관리, 사회적 관리, 환경적응 역량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각각 고유한 정서적 자아 정체성을 만들어 낸다. 근원적5정서지능 역량의 발현은 개인적 또는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다르다. <표3>은 근원적5정서지능 역량의 행동특성이며, <그림2>는 정서지능역량 기반 인적역량개발5단계에 따른 한국 고등학생 191명의 학업성적이다. <그림2>과 같이 근원적5정서지능역량이 발현할수록 학생의 학업성적은 높아진다.

&lt;표2&gt;근원적5정서지능역량 특성<br>&lt;그림2&gt;정서적 인적역량개발5단계와 고등학생의 학업성적<br>[사진제공= 이경환(2015)창조성개발과 자아실현, 두남]
<표2>근원적5정서지능역량 특성
<그림2>정서적 인적역량개발5단계와 고등학생의 학업성적
[사진제공= 이경환(2015)창조성개발과 자아실현, 두남]

정체성을 가진 인성역량은 자신의 본질 구현을 위해 지적 특성 즉, 지식, 기술, 기량 등을 자율적으로 탐색하고, 인적역량형성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다. 우리는 <그림1, 2>로부터 학생들의 인적역량(예; 학업능력, 사회적 성취 등)은 근원적 창의역량이나 정서지능역량 등이 발현할수록 향상되므로 하나 이상의 인성역량을 기반으로 자아 정체성을 가진 개인은 인성5역량 면역증감효과를 기반으로 나머지 인성역량을 순차적으로 활성화되어, 전인격의 완전자아실현으로 성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적역량 기반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인성5역량 기반 자아 정체성 즉, 개인의 인성적 인격 형성 교육이 우선 요구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