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촛불중고생시민연대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향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촛불중고생시민연대]<br>
지난 5일 촛불중고생시민연대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을 향한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제공=촛불중고생시민연대]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전국 중·고교생 1511명이 학생들에 대한 정부의 표현의 자유 탄압 등을 규탄하며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7일 촛불중고생시민연대와 전국 중고등학생대표자 등에 따르면 전국 1511명의 중고등학생들은 전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퇴진을 요구하는 중고등학생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날 시국선언에 참여한 전국 중고등학생 1511명은 지난달 21일부터 지난 1일까지 모집한 인원이며, 28개 중·고교 총학생회와 6개 지자체 청소년 자치기구 등도 참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10월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윤 대통령을 풍자한 작품 ‘윤석열차’가 금상을 수상하자, 윤 정부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엄중 경고하는 등의 조치 내린 것을 두고 중고등학생에 대한 탄압이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은 중고등학생을 헌법상 명시된 표현의 자유를 감히 누려서는 안 되는 존재라고 취급하고 있다”며 “전국학생만화공모전 당시 윤 대통령을 풍자한 만화 ‘윤석열차’가 금상을 받자 윤석열 정권이 중고등학생들을 향한 탄압의 칼을 빼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문화체육관광부는 해당 작품의 수상을 두고 ‘엄중 경고’한다고 협박에 나선 것도 모자라 지원금 환수라는 사정의 칼날까지 휘두르려 했다”고 말했다.

이에 이들은 윤석열 정권이 중고등학생을 표현의 자유를 누려서는 안 되는 꼭두각시로 여기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외에도 학생들은 윤석열 정부가 지난달 11일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일제고사)를 내년 초 5·6, 중 3, 고 1·2로, 2024년 초3~고2로 확대한다는 내용으로 발표한 교육정책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은 전국 모든 학생을 일렬로 세워 등급을 매기겠다는 극단적 입시경쟁체제의 상징인 ‘일제고사’를 부활시키겠다고 선언한 것도 모자라 이명박 정권의 극단적 입시경쟁 교육의 설계자인 사람을 이주호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했다”며 “이미 ‘국영수’ 밖에 모른 채 세상 지식이 단절된 삶을 살아가면 어떤 어른이 되는지 윤 대통령이 몸소 보여주고 있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또한 학생들은 “윤석열 정권은 중고생촛불집회를 향해 인신공격과 저주에 가까운 비난을 퍼붓는 등 중고생 집회의 자유까지 억압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에 맞서 오랜 시간 놓아왔던 촛불을 다시금 잡아들 것을 선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촛불중고생시민연대는 오는 12일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하겠다고 선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