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7일~27일까지 예술의 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서 열려
오로지 작품성으로 평가…경계 뛰어넘어 진정한 나눔 의미 모색

[자료제공=비채아트뮤지엄]
[자료제공=비채아트뮤지엄]

【투데이신문 김지현 기자】 경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전시의 방향을 제시하는 발달장애 화가들과 유명 기성 화가들의 대규모 특별전 ‘드림어빌리티(Dreamability)’이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예술의 전당 디자인미술관 1~2관에서 열린다.

드림어빌리티는 꿈을 꾸는 능력, 역경을 헤쳐 나가며, 희망을 잃지 않는 용기 등의 뜻을 지닌 신조어다. 이러한 뜻이 담긴 전시에 걸맞게 이번 전시에서는 80명의 발달장애 화가의 작품 117점과 비장애인인 김인, 금봉 박행보, 이재옥, 정정식, 스토니강 화가와 이기원 조각가, 양종훈 사진가 등 작품 2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다.

그동안 발달장애 화가들만의 전시는 여러 번 진행된 적이 있지만 이번 전시처럼 발달장애 화가와 기성 화가-조각가-사진가들이 대등한 위치에서 작품을 선보이는 경우는 드물어 의미가 남다르다.

전시에 참여하는 발달장애 화가들의 작품은 공모를 통해 선발됐다. 공모전 과정 자체가 이들이 작가로서의 성장에 필요한 경험이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 

전시 기획사인 비채아트뮤지엄 전수미 관장은 “그동안 진행됐던 장애인 미술 전시는 기본적으로 특별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작가들을 대우했는데 이 방법의 한계에 대한 지적들이 있었다”며 “앞으로는 장애 여부가 미술 전시의 주요 판단 기준이 되지 않고 오로지 작품성으로 평가받기를 바라며, 이 전시가 선례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전시에 참여하는 기성 작가들 역시 이번 전시를 위해 신작(新作)을 준비하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

정정식 화가는 “그동안 숱한 개인전과 단체전을 해본 경험이 있음에도 이번 전시의 특별한 의미를 고려해 며칠 동안 밤을 새워 신작을 준비했다”며 “컬래버 전시가 발달장애 화가들이 이름있는 화가로 성장하는데 의미 있는 역할을 해주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비채아트뮤지엄은 2020년 ‘ACEP 2020 한-EU 발달장애 아티스트 특별전’, 2022년 초 ‘ACEP 2022 붓으로 틀을 깨다Ⅱ’를 개최하는 등 발달장애 화가들의 전시와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사)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이사장 김덕룡), 한국발달장애인미술연합회(회장 김경희), 비채아트뮤지엄이 주최했다. 

공동 주관사는 비채아트뮤지엄과 아트림이다. 후원 기관은 예술의 전당, 금봉미술관, 숭실대학교이며, 한국미술진흥원(KAPA)과 한국공간서비스가 협찬한다.

입장은 유료이며, 온라인 티켓 구매 또는 현장에서 입장권 구입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