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방한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회담
한-네덜란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합의
“공동 가치기반 파트너십 강화” 공동언론발표
양국 북한 도발에 강력 대응·우크라 지원 공감

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언론발표를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공동언론발표를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의 회담에 이어 공식 방한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했다.

두 정상은 또 양국의 주력산업인 반도체분야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하고 네덜란드 신규 원전 건설을 위한 소통 채널을 구축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한-네덜란드 정상 공동언론발표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양 정상간 합의 내용을 공개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우리 두 사람은 한-네덜란드 양국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하고 정치·안보, 경제, 문화, 지역·글로벌 이슈를 포함한 포괄적인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특히 △북핵과 미사일 위협 △우크라이나 전쟁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에너지 위기 △민주주의 위기 등에 파트너십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두 정상은 경제가 안보이고, 안보가 경제인 시대에 양국 간 경제안보 분야 파트너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며 “특히, 반도체 생산장비 강국인 네덜란드와 반도체 제조 강국인 우리나라 간 상호 보완적인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에서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양국 간 반도체 분야의 협력은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산업 분야 역시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높은 분야”라며 “우리 두 정상은 글로벌 에너지 위기 속에서 원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데 공감하고, 네덜란드 신규원전 건설 사업과 관련한 소통 채널을 구축하여 양국 간 원자력 협력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게임체인저가 될 수소경제 협력, 스마트 농업, 우주산업과 같은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 대통령은 또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및 핵 위협과 관련해서 양 정상이 역내 평화와 안정을 심각히 저해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북한의 7차 핵실험을 포함한 중대 도발 시 강력하고 단합된 국제사회의 대응을 이끌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질수록 국제사회의 지원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우크라이나 국민의 평화와 자유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파트너십 강화 일환으로 내년 초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될 ‘군사 분야에서의 책임 있는 인공지능(AI) 사용에 관한 장관급 회의’를 공동 주최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루터 총리는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했기 때문에 경제 협력을 넘어 안보 분야와 전략적 분야까지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신기술 분야, 경제안보 분야, 회복탄력성 분야에 있어서의 협력을 경주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과정에서 첨단기술, 반도체를 비롯한 첨단기술 분야에 있어서의 가치사슬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고, 이 부분에서 서로 도울 수 있는 것이 많다”고 강조하며 협력 의지를 분명히 했다.

루터 총리는 북한 도발에 대한 규탄 목소리도 냈다.

그는 “북한 도발은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미사일 도발 빈도가 증가하고 있고, 그로 인해 역내 평화와 안정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험이 초래되고 있다”며 “저는 압박과 대화를 통한 접근 방식을 지지한다. 북한의 대화를 끌어내기 위한 제재에 대해서도 지지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북한은 비핵화 관련 대화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사회는 압박 수위를 낮춰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루터 총리는 “유사 입장국이자 민주주의 국가로서 국제법 질서를 준수하고자 한다. 그리고 개방 경제를 가지고 있고, 다자주의 차원의 파트너 국가”라며 “상호 보완을 통해 관계를 더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고, 미래를 향해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