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한국 기업 간 협력 당부
머스크와 화상 면담...누리호도 언급
머스크, “전기차 충전인프라도 관심”
대통령실, ‘로봇개’사업 특혜의혹 반박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일론 머스크(Elon Musk) 미국 테슬라·스페이스X CEO와 화상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일론 머스크(Elon Musk) 미국 테슬라·스페이스X CEO와 화상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화상으로 만난 일론 머스크 테슬라·스페이스X사 최고경영자(CEO)로부터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는 답을 받았다.

이에 따라 대통령실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 공동으로 전담팀을 구성, 투자유치에 발 벗고 나서기로 했다. 당초 두 사람은 인도네시아 B20서밋에서 만나기로 했지만, 머스크의 일정 변경으로 불발됐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30분가량 머스크와의 화상 면담에서 기가팩토리(전기차 생산시설) 건설의 한국 투자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테슬라사가 향후 아시아 지역에 완성 전기차를 생산하는 기가팩토리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들었다”며 머스크에 국내 자동차 산업 생태계와 투자 여건을 설명하면서 한국 투자를 요청했다.

그러면서 “전기차 시대를 개척하고 있는 테슬라사와 세계 최초의 궤도발사체 재활용에 성공한 스페이스X사의 혁신적 성과를 높이 평가한다”고 추어올렸다.

이에 머스크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며 “아시아 후보 국가들의 인력, 기술수준, 생산환경 등 투자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답했다.

대통령실은 머스크 CEO가 “지금도 테슬라가 자율주행이나 인공지능 관련 분야에서 한국의 우수한 부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며 한국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 의지도 표했다고 전했다.

머스크는 “한국기업들과의 공급망 협력도 대폭 확대해 2023년에는 한국기업으로부터 부품 구매금액이 100억달러(약 13조원)이상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머스크와의 화상 면담에서 올 6월 독자기술로 발사에 성공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이 본격적인 우주 경제 시대를 열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새 정부의 우주·항공 스타트업 육성과 관련 인력 양성, 우주 항공청 설립 추진 등을 소개하며 스페이스X사와 한국 우주산업 기업들의 협력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첨단혁신기업들이 한국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가 있다면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게 개혁해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이에 머스크 CEO가 적극 동의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최상목 경제수석은 전했다.

최 수석은 “정부는 산업부와 코트라를 중심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테슬라와 긴밀히 협력해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 대통령실 전경. [사진제공=뉴시스]
용산 대통령실 전경.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대통령실은 이날 지난 대선 당시 윤 후보에 고액의 후원금을 낸 인물이 실소유한 업체가 대통령실 경호 로봇(로봇개) 사업을 수의계약으로 따냈다는 의혹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 과정을 거쳐 결정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대변인실은 공지를 통해 “로봇개 사업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때부터 경호처에서 검토해 오던 사업”이라며 “임차 계약을 체결하기 전인 6월 10일부터 26일까지 로봇개를 상용화한 유일한 업체 2곳 모두를 참여시켜 17일간의 ‘성능평가’를 거쳤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국방과학연구소 전문가·경호처 내부 직원이 참여한 ‘성능시험검증단’의 엄격한 검증을 거쳤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겨레>는 대통령경호처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윤 대통령 부부와 관계가 있는 A업체가 로봇개 사업의 수의계약을 따냈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또 이들 부부는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명의로 윤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받았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