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수행 긍정평가 32%...부정 60%
‘도어스테핑’ 재개 여부, 불필요해 ↑
네옴시티·부산엑스포 빅딜, ‘가짜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17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17일 서울 한남동 관저에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건설 사업 참여 대가로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포기했다는 야권 등의 의혹제기에 대통령실은 “책임 정치의 실종”이자 “매국이고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권의 이런 주장에 대해 성토하며 “야당도 수준이 높아졌으면 한다. (빅딜설은) 한마디로 ‘낭설’이자 ‘허상’”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유치한 발언”이라며 “0.1㎜도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거래설은) 명확한 근거가 없는 ‘가짜뉴스’”라며 “어떤 근거를 가지고 그런 발언을 했는지, 국민과 언론에 제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2030부산엑스포 유치는 부산 지역에 대한 윤 대통령의 공약이었다”며 “국민들에게 이를 호소해 지지를 얻었는데, 포기하는 것은 국민 약속과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엑스포 유치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라며 “국정과제를 포기하는 것은 국정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야당이 (국정) 문제를 그들 수준에서 판단하기 때문에 이같은 발언이 나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 등은 현지시각 지난달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세 번째 프레젠테이션을 폈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29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항간에는 사우디 네옴시티 프로젝트 수주 등을 대가로 부산 엑스포 유치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걱정을 하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이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어떤 약속을 했는지, 소상히 밝힐 것을 요청한다”고 말해 ‘사우디 거래설’에 불을 지폈다.

사저 인근 집회·시위 금지 법안 소위 통과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는 용산 대통령 집무실과 전직 대통령 사저 반경 100m 이내에서 집회·시위를 금지하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행안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해당 개정안을 비롯해 법안소위에서 의결된 18개 법안을 통과시켰다. 집시법개정안에는 100m 이내 집회·시위를 금지하는 대상에 대통령 집무실과 전직 대통령 사저를 추가하는 내용이 담겼다.

여야는 대통령실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 인근이 집회 소음으로 몸살을 앓자 각각 대통령실과 전직 대통령 사저를 집회 금지 구역에 포함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발의했고, 법안소위는 이날 두 대상을 합쳐 전체회의에 부쳤다.

소위는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예외적 허용 없이 집회를 원천 차단하는 절대적 금지방식은 위헌 소지가 크다며 표결을 요청했지만, 이채익 행안위원장은 “여야 간사 간 합의된 사안”이라며 응하지 않았다.

오늘 처리된 집시법개정안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본회의에 상정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尹 국정지지율, 소폭 상승

한편, 윤 대통령에 대한 직무수행 평가 결과가 2주만에 3%포인트 오르면서 20%대를 벗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28일∼30일 만 18세 이상 남녀 1003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32%였다.

잘 못하고 있다 응답률은 직전 조사 대비 2%포인트 하락한 60%로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8%였다.

긍정평가는 60대 이상(60대 54%, 70대 57%), 대구경북 지역(54%), 보수층(62%)에서만 부정보다 높았다.

‘잘하고 있다’는 이유로는 ‘공정하고 정의로워서’가 32%로 가장 높고, 이어 결단력이 있어서(29%), 국민과 소통을 잘해서(11%), 유능하고 합리적이어서(8%), 약속한 공약을 잘 실천해서(8%), 통합하고 포용적이어서(3%) 순으로 나타났다.

부정평가 이유로는 ‘독단적이고 일방적이어서’가 38%로 가장 많았다. 이어 경험과 능력이 부족해서(30%), 적합하지 않은 인물을 고위직에 기용해서(11%), 정책비전이 부족해서(7%), 통합·협치의 노력이 부족해서(6%), 약속한 공약을 실천하지 않아서(5%) 등이 뒤를 이었다.

11월 1주차 조사 이후 ‘독단적이고 일방적이어서’라는 응답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신뢰한다’는 응답은 36%,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9%였다.

윤 대통령의 출근길 ‘약식회견(도어스테핑)’이 중단된 책임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의 부적절한 언론관 때문’이라는 의견이 57%였다. ‘MBC 기자의 무례한 발언 태도’ 때문이라는 응답은 31%였다.

이념성향 진보층에서는 ‘대통령의 부적절한 언론관’을 꼽는 의견이 82%로 높았고, 보수층에서는 ‘기자의 무례한 태도’를 꼽는 의견이 62%로 높았다.

도어스테핑이 국민 소통 측면에서 ‘필요하다’는 응답은 44%, ‘필요하지 않다’는 52%였다.

조사에서는 또 최근 화물연대 및 지하철 노조의 파업에 대해 ‘경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는 응답이 58%, ‘노조의 정당한 단체행위이므로 문제될 것이 없다’는 의견이 34%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정부·여당이 추진 중인 고가 1주택 보유자 및 다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인하에 대해선 ‘일부 부유층에게만 혜택을 주는 부적절한 대책’이라는 의견이 55%, ‘부동산에 대한 과도한 세 부담을 줄이는 적절한 대책’이라는 의견이 34%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 면접으로 이뤄졌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응답률은 15.7%.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