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강남·홍대 등 현장점검
내년부터 서울 전역에 확대, 적용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년 말 보신각에서 실시해 온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2020년부터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해왔다. 서울 종로구 보신각. [사진제공=뉴시스]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매년 말 보신각에서 실시해 온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2020년부터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해왔다. 서울 종로구 보신각.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시가 ‘스마트 인파관리기법’을 시범 도입해 연말연시 안전관리 대책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강남과 홍대·명동 일대 등 다중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을 집중 관리한다.

스마트 안전관리기법은 사람이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장소의 보행량 움직임 등을 예측해 인파가 집중되는 장소를 예측하는 방식이다.

시는 오는 31일 자정에 진행되는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3년만에 대면행사로 열림에 따라 10만여 명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스마트 인파관리기법을 적용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서울시 전역의 ‘주최 없는 행사’로 확대·적용한다.

시는 이번 타종행사에 보행량 움직임 등 시뮬레이션을 시행해 사전에 시민이 집중될 장소를 예상하고, 단위면적당 인원수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고성능 CCTV를 활용해 해당 장소를 관측한다. 위험 상황 발생 시에는 상황실로 즉각 전파한다.

강남과 홍대, 인사동, 명동, 이태원, 건대입구역 일대 등 6곳에서는 20일부터 23일까지 민·관 합동 현장 점검이 이뤄진다. 점검반은 불법주정차와 적치물 등 보행 위험 요소를 즉시 처리하고, 경사 빙판길 등 미끄럼 사고 위험 구간도 점검한다.

이번 점검은 지난달 8일부터 이달 2일까지 서울시와 자치구 합동 조사에서 도출된 보행 위험요소 489건에 대한 개선 여부를 확인하고, 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구간을 추가로 살피기 위해서다.

점검반은 불법주정차와 적치물 등 보행 위험 요소를 즉시 조치하고 경사 빙판길이나 서리로 인한 미끄럼 사고 위험 구간 등을 점검한다. 또 각 자치구에서는 연말연시 주요 행사와 인파밀집 예상지역을 대상으로 안전관리대책을 수립했다.

최진석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자치구·소방·경찰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안전하고 편안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