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수반돼야 함께 경쟁력 높일 수 있을 것”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 30개사가 협력사에 대한 ESG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다만 아직 이에 대한 설비 및 자금 지원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요구된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0일 시가총액·매출액 상위 주요 대기업 30개사를 대상으로 파악한 ‘대기업의 협력사 ESG 관리현황’을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각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분석을 비롯해 ESG 평가 담당부서, 대기업 협력사에 대한 설문 등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주요 대기업 30개사 중 협력사에 대한 ESG 평가를 실시한 기업은 모두 26개사로 86.7%에 달했다. 

협력사 ESG 평가 실시 기업 비중은 2019년 17개사(56.7%)에서 20년 20개사(66.7%)로 매년 큰 폭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속 ESG 평가를 실시한 기업은 17개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14개사의 평가 대상 협력사 수는 평균 10%씩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의 ESG 평가 항목 수는 적게는 30문항부터 많게는 120문항까지 제시됐으며 환경·안전·인권·보건·윤리경영 등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또 탄소중립 관련 일부 협력사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 및 집계하고 있는 기업도 14개사인 것으로 집계됐다. 아직 수행하지 않는 기업들도 향후 측정·공개 계획임을 밝혔다. 

협력사 ESG 평가를 실시 중인 기업들 중 18개사는 평가결과를 인센티브·페널티 부여 등의 방식으로 구매정책에 반영한다고 대답하기도 했다. 

조사에 참여한 108개 협력사들 역시 58.3%가 거래 대기업의 ESG 평가 수준이 점차 강화됐다고 응답해 이같은 변화를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거래 대기업의 ESG 관련 지원은 ‘없다’고 답변한 비율이 42.6%에 달했으며 현실적으로 부담이 크다는 증언들이 현장에서 제기됐다. 

실제 협력사들은 필요한 항목으로 ‘ESG 관련 시설·설비개선(20.4%)’과 ‘ESG 관련 자금(19.4%)’을 꼽았으나 실제 대기업들의 ‘시설·설비·자금 지원’은 4.6%에 불과했다. 

기업들이 지원하는 항목들도 ▲‘우리회사에 필요하지 않기 때문’(44.4%) ▲‘실질적으로 도움 안됨’(27.8%) ▲‘상환조건 등 지원요건 부담’(16.7%) 등의 이유로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중기중앙회 양찬회 혁신성장본부장은 “협력사들의 ESG 경쟁력 향상은 곧 대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직결된다”라며 “대기업의 평가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만큼 평가뿐만 아니라 중소 협력사들에 대한 교육·컨설팅·시설·비용지원 등의 지원이 수반돼야만 함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이 ESG 대응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교육·업종별 컨설팅·가이드라인 지원을 확대하고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