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뉴시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중선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0.2%포인트 상향한 반면 우리나라 성장률은 0.3%포인트 내려 잡았다.

31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3년 1월 IMF 세계경제전망(WEO)’에 따르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1.7%로 지난해 10월 예측지(2%)보다 0.3%포인트 하향 조정됐다. 이는 지속되는 고물가와 수출 부진, 부동산 시장 침체 등 경기 하방 리스크에 기인한다.

한국경제 성장률은 지난해부터 하향 수정 돼 왔다. IMF는 지난해 7월 전망 당시 한국 경제성장률을 2.9%에서 2.1%로, 같은 해 10월에는 2.1%에서 2%로 하향 전망한 데 이어 연속 세 차례 성장률을 내려 잡은 것이다.

반면 미국, 중국, 일본 등의 주요국들은 한국과는 달리 상향 조정됐으며 세계 경제 성장율은 0.2%포인트 상승한 2.9%로 전망됐다.

IMF에 따르면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한 금리 인상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지속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와 미·유로 주요국의 예상외 견조한 소비 투자 등을 상향 이유로 꼽았다.

2023년 1월 IMF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 [사진출처=기획재정부]
2023년 1월 IMF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 [사진출처=기획재정부]

그룹별로 선진국은 0.1%포인트 상향한 1.2%, 신흥국은 0.3%포인트 올려잡은 4%로 조정했다. 미국은 1%에서 1.4%로 유로존은 0.5%에서 0.7%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특히 중국은 4.4%에서 5.2%로 대폭 올려잡았다. 다만 중국의 경우 낮은 백신접종률, 부족한 의료시설 등에 따른 경제 회복 제약과 부동산업 위기 심화 가능성을 경계했다.

또한 러시아 전쟁과 중국의 경기 회복에 따른 에너지 가격상승 등은 인플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자극 할 수 있다며 근원물가 하락세가 뚜렷해질 때까지 금리 인상 등 인플레이션 대응을 최우선으로 하고 점진적인 재정 긴축으로 통화정책 부담을 덜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세계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올해 6.6%, 내년은 4.3%로 전망했다. 긴축 통화정책과 글로벌 수요 둔화에 따른 국제 연료·상품가격 하락 여파로 인플레이션은 점차 완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3분기에 정점을 지난 것으로 판단하지만 근원물가지수의 경우 견조한 소비로 인한 강한 임금 상승률과 경직적인 노동시장 등의 영향으로 대부분 정점을 지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