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 규탄‧휴전 촉구 기자회견

참여연대 등 56개 한국 시민사회단체 주최
정부에 무기 지원 반대‧러 난민 보호 요구

시민단체들이 23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 소라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투데이신문
시민단체들이 23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 소라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하루 앞둔 23일 오전 11시 시민단체들이 서울 청계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쟁 중단과 평화협상을 촉구했다. 

참여연대와 전쟁없는세상 등 56개 시민단체는 “전쟁이 출구 없이 이어지고 있다”며 침공 1년을 맞아 즉각 휴전과 평화협상, 한국 정부의 무기 지원 반대, 러시아 난민 보호를 요구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은 오는 24일로 1년을 맞는다. 러시아는 지난해 2월 24일 미사일 공습과 지상군 투입을 통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침공했다.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에 따르면 이 전쟁을 통해 현재까지 목숨을 잃거나 다친 민간인은 최소 2만명, 군 장병은 20만명에 이른다. 

참석자들은 전쟁의 비극 속에서 무기 산업은 호황임을 비판하면서 국제사회의 적극적 중재와 평화협상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전쟁없는세상의 쥬 활동가는 “만약 한국 정부가 우크라이나 전쟁의 무기 지원을 통한 개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지난달 30일 나토(NATO‧북대서양 조약 기구) 사무총장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무기 지원을 요청한 다음날 국방부 이종섭 장관이 ‘우크라이나에 공격용 무기를 지원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 예의주시하겠다는 답변을 염두한 것이다. 

발언 중인 난민인권네트워크 이종찬 변호사(가운데) ⓒ투데이신문
발언 중인 난민인권네트워크 이종찬 변호사(가운데) ⓒ투데이신문

이들은 한국 정부가 해야 하는 가장 시급한 일은 무기 수출이 아니라 전쟁을 피해 한국에 피난 온 난민을 보호하는 것이라 입을 모았다.

난민인권네트워크 이종찬 변호사는 “정부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전쟁에 반대하는 러시아인들에게도 난민 자격을 부여해야 한다”면서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원한다는 정부가 적극적인 행동을 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변호사는 “전쟁에 반대해 징집을 거부한 러시아인들이 난민 심사를 위해 5개월간 인천공항에 갇힌 채 기다리고 있다”면서 “7000킬로 넘게 떨어진 한국에서 전쟁에 반대하는 러시아인이 당하는 고통이 이 정도라면 전쟁의 한복판에서 침범당한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겪고 있는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보건의료단체도 참석했다.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의료연합) 전진환 국장은 “전쟁은 인류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최대의 위협”이라고 비난했다.

전 국장은 “모든 전쟁의 책임은 러시아에 있지만 동시에 미국과 나토에도 있다면서 전쟁은 명백히 대리전(代理戰)”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일한 희망은 전 세계의 평화운동”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왼쪽부터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의 명숙 상임활동가, 안나 활동가, 휴먼아시아의 앨리스 율다셰바 담당관, 가브리엘 토마스 도타 국제연대팀장 ⓒ투데이신문
왼쪽부터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의 명숙 상임활동가, 안나 활동가, 휴먼아시아의 앨리스 율다셰바 담당관, 가브리엘 토마스 도타 국제연대팀장 ⓒ투데이신문

사회를 맡은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황수영 팀장은 “전쟁이 모두의 재앙이듯 전쟁을 끝내는 것 역시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발언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에 평화를”, “즉각 휴전하고 평화협상 시작하라”, “한국 정부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직‧간접적 무기 지원에 반대한다, 한국 정부는 러시아 난민들을 인정하고 보호하라와 같은 구호를 외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