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DMZ 기술 설명 이미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ScienceDMZ 기술 설명 이미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이 미국에서 네트워킹 혁신상을 수상했다. 

KISTI는 10일 산하기관인 KREONET이 미국 캘리포니아 연구교육망(CENIC)의 ‘2020 CENIC 응용연구부문 네트워킹 혁신상(Innovations in Networking Award for Research Applications)’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KISTI는 지난 4년간 CENIC을 통해 태평양연구플랫폼(Pacific Research Platform)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다. 

연구진들은 ScienceDMZ 기술을 통해 한-미간 100Gbps 대역폭 기반의 대륙 간 장거리 환경에서 99Gbps의 전송 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 고성능 데이터 전송 환경을 구현하기도 했다. 

또 국내에서 ‘과학 빅데이터 전송(Science Super-Highway)’ 플랫폼을 구축한 공로 등을 인정받아 상을 수상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Science Super-Highway는 과학 빅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연구기관을 연결하는 수단이다. 국내에서는 입자물리 분야의 대형강입자충돌기(LHC, Large Hadron Collider) 연구, 천문분야의 전파망원경(SKA ,Square Kilometer Array) 연구, 한국형 초장거리전파간섭계 프로젝트인 e-VLBI 프로젝트, 한국 초전도 핵융합 연구장치(KSTAR)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밖에도 Science Super-Highway는 KISTI 슈퍼컴퓨터 누리온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를 분석 및 저장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19년 인류 최초의 블랙홀 발견 연구인 한국천문연구원의 e-KVN(한국우주전파관측망) 사업에도 기여했다.

KISTI와 KREONET는 앞으로도 미국 인공지능 관련 연구 프로젝트인 CHASE-CI를 통해 CENIC과 협력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면서 국제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지리적 거리가 더 이상 과학 빅데이터의 전송에 장애가 되지 않음을 입증하기 위해 CENIC과 협력한 것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라며 “Science Super-Highway 플랫폼을 아시아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