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해킹 사태에 대표 대국민 사과…“피해액 전액 보상”

297만명 정보 유출…28만명은 부정사용 가능성도 정보 유출 고객에겐 연말까지 무이자 10개월 할부

2025-09-18     김효인 기자
대국민 사과에 나선 롯데카드 조좌진 대표와 임원진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롯데카드가 이번 해킹 공격으로 총 297만명의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롯데카드는 18일 오후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이버 침해 사고의 경과와 대응 방안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고객과 유관 기관에 깊은 우려를 끼쳐 드렸다”며 공식 사과했다.

조사 결과, 유출이 확인된 회원 정보는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수집된 데이터로 연계 정보(CI), 주민등록번호, 가상 결제코드, 내부 식별번호, 간편결제 서비스 종류 등이다.

조 대표는 “전체 유출 고객 중 유출된 고객 정보로 카드 부정 사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총 28만명”이라며  “해당 고객에게는 카드 재발급 조치가 최우선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나머지 269만명은 일부 항목만 제한적으로 유출됐다”며 “해당 정보만으로 카드 부정사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피해 구제 방안으로는 전액 보상 방침을 내놨다. 조 대표는 “이번 사고로 발생한 피해는 롯데카드가 책임지고 피해액 전액을 보상할 것”이라며 “2차 피해도 연관성이 확인되면 전액 보상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고객 정보가 유출된 고객 전원에게 연말까지 결제 금액과 관계 없이 연회비 면제와 무이자 10개월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조 대표는 “해당 문제를 단순한 정보 보안 관련 문제로 인식하는 데 그치지 않고, 롯데카드 경영의 메커니즘을 새로 구축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고객을 중심으로 한 인적 구성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롯데카드는 지난달 14일 오후 해킹으로 내부 파일이 유출됐다. 유출 규모는 200GB(기가바이트)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