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내년 자동차 예산 4709억원으로 확대…미래차 투자 기조
미래차 기술개발 4157억원 예산 편성…전기·수소차 대중화 집중 지원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전기·수소·자율차 등 미래차 기술경쟁력 확보와 사업 전환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내년도 자동차 분야 예산이 30% 이상 확대됐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국회 의결을 통해 내년도 자동차 분야 예산을 올해 3615억원 대비 1094억원 증액된 4709억원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정부의 자동차 예산은 2019년 2053억원, 2020년 3167억원, 올해 3615억원 등 매년 증가 추세로 자동차 분야 투자 확대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세부 항목으로는 미래차 기술개발에 4157억원, 사업화지원에 552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산업부는 이차보전사업과 자유공모형 ‘전환기 대응 R&D’ 사업을 신설하고 내연기관 부품업체의 미래차 분야 전환 지원, 전기·수소차 대중화, 하이브리드차 수출 전략화, 정보통신기술 융합 신기술 및 자율주행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1회 충전 주행거리를 2025년까지 600㎞를 확보하기 위한 배터리시스템과 주행효율 향상 등 핵심 기술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시장자립형 3세대 전기차 산업 육성과 미래형 자동차 튜닝 부품 기술개발에 각각 591억원과 70억원을, 전기차용 폐배터리 재사용 사업화 기술 개발에 30억원을 신규 편성했다.
수소차의 경우 수소 상용차(트럭‧버스)용 핵심 부품 국산화 및 건설기계‧항공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서 연료전지를 활용하는 개방형 플랫폼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소모빌리티 사업에 90억원, 수소모빌리티 확대를 위한 개방형 연료전지시스템 설계검증 플랫폼 기술개발에 48억원을 각각 신규 편성했다.
전기·수소차를 중점 보급함과 동시에 미래차로의 급속한 전환이 어려운 부품업계의 현실을 고려해 하이브리드차를 수출 전략차종으로 육성하기 위한 부품 성능 고도화 기술개발을 지원할 방침이다.
자율주행차 분야에서는 2027년 완전 자율주행 세계 최초 상용화를 위해 기술 고도화와 안정성‧신뢰성 향상 기술개발을 확대 지원한다. 이에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에 362억원, 미래차 디지털 융합 산업 실증 플랫폼 구축에 96억원, 자율셔틀 인포테인먼트 기술 개발 및 서비스 실증에 78억원을 각각 배정했다.
또한 차량용 반도체 핵심 기술 개발 등 설계‧제조기술 내재화를 통한 공급망 안정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요기반형 고신뢰성 자동차 핵심기술개발에 48억원의 예산을 신규 반영했다.
산업부는 미래차 진출의 가장 큰 애로요인인 인력 부족 지원을 위해 수요별에 따라 선제적으로 인력지원을 강화, 올해 1100명 규모를 내년 2300명 규모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해당 사업과 관련해 내년 1월 중 사업별 신규 사업자 접수 및 선정을 위한 공고를 실시하고, 4월 중 예산 조기 집행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위축된 자동차 부품업계의 기술개발 여력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