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br>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기조를 전면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여당 집단 묵언수행의 저주를 풀어야 한다고도 했다.

이 전 대표는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의 지지율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났듯이 대통령의 긍정평가율과 연동돼 있었다”며 “매번 서울은 총선에서 해볼 만하다며 희망회로를 돌렸지만, 지지정당이 없는 대부분의 시민은 철저하게 여당을 외면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열린 국민의힘 긴급 의원총회에 대해서는 “모든 분들이 꼭 해야 하는 말은 하지 않았다. 민심의 분노를 접하고 나서도 대통령의 국정운영 기조가 바뀌어야 된다는 이야기를, 그리고 당은 더는 대통령에게 종속된 조직이 아니라는 말을 하는 것이 그렇게도 두려운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 패배 이후 며칠 간의 고심 끝에 나온 목소리가 다시 한번 ‘당정 일체의 강화’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검사동일체의 문화를 정치권에 이식했다는 이야기를 들어가면서까지 일체의 다른 의견을 탄압해놓고도 아직까지도 당정 일체가 부족하냐”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보여준 공천권자만 바라보는 구태정치로 수도권 민심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보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용기와 결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훔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br>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용기와 결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훔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이 전 대표는 채상병 사망 사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 등을 언급하면서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논란에 대해서는 “엄정한 수사를 하고자 했던 박정훈 해병대 수사단장의 모습은 성역을 두지 않고 수사했던 한 검사의 모습과 너무나 닮아있었을 것”이라면서 “그런 그가 수사하는 것을 막아 세우는 것을 넘어 정부와 여당이 집단 린치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홍범도 장군의 흉상 이전에 대해서 당이 즉각적으로 중단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계속해서 홍범도 장군에게 모욕을 주려면 최소한 아이들이 배우는 교과서에서 그를 독립영웅으로, 독립군 총사령관으로 소개하는 것부터 지적하라. 당이 적어도 뉴라이트 사관보다는 교과서에 가까워야 상식에 가까워질 수 있다”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교사 임용 정원 감축과 R&D 예산 삭감, 의대 정원 확대, 새만금 예산 손질 등 정부 정책에 대해서도 “우리는 정책을 펼치면서 솔직하지도 못했고 논리적 귀결을 갖추지도 못했다”며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이란, 공산전체주의와 같은 허수아비와 싸우면서 이런 문제들을 내버려두지 말라는 강력한 주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을 향해 “오늘의 사자성어는 결자해지”라며 “제발 여당 집단 묵언수행의 저주를 풀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