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뉴시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민간 주도 벤처투자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스타트업코리아펀드’를 조성한다. 

중기부는 11일 스타트업코리아펀드에 모태펀드와 공동 출자할 민간 출자자 협의에 나선다고 밝혔다.

스타트업코리아펀드는 모태펀드와 대기업, 은행권, 성공 벤처기업 등 다양한 민간 주체가 공동 출자하는 구조다. 펀드의 핵심 철학은 ‘민간이 중심이 되는 벤처투자 생태계 조성’이다. 

중기부는 2024년부터 2027년까지 향후 4년간 2조원 규모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에는 모태펀드에서 1500억원을 출자해 5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조성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지난해 ‘스타트업코리아 종합대책’을 통해 추진방향을 발표했으며 민간 출자자, 벤처캐피탈, 스타트업 등 업계의 다양한 구성원 의견 수렴을 거쳐 민간 참여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출자 분야 등을 구체화했다. 

특히 ‘모태펀드-민간 공동 출자구조’를 통해 모태펀드 출자비율을 50%내외에서 30% 내외로 축소하고 민간이 보다 적극적으로 벤처투자에 나설 수 있도록 우선손실충당 등 두터운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중기부는 스타트업코리아펀드 공동 출자를 희망하는 민간 출자자가 1차 협의 기간인 1월 11일부터 2월 8일까지 참여 의향 조사를 위한 설문에 회신하면, 구체적인 출자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출자를 확정한 기업, 금융권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으로 벤처캐피탈 선정 공고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펀드 결성에 들어갈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은청 벤처정책관은 “스타트업코리아펀드는 모태펀드와 민간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모태펀드의 마중물 효과를 극대화하는 구조”라며 “민·관이 함께 나서 벤처투자 시장 분위기를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