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이 광역자치단체장 경선룰을 3가지로 압축한 가운데 이번 주 중 확정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나온 안은 당원이 없는 전 새정치연합 측을 배려해 ‘국민경선’으로 가닥을 잡고 최대한 잡음을 없애나갈 예정이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와 상임최고위원 등은 지난31일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현재까지 잠정 확정된 3가지 안은 <100% 여론조사> 방식과 <당원투표 50%+여론조사 50%> 방식, <배심원단의 토론 후 현장투표 50%+여론조사 50%> 방식 등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각 광역시·도 사정을 고려해 3가지 안 가운데 하나를 적용할 방침이다.

새정치민주연합 관계자는 "당원이 없는 전 새정치연합 측을 최대한 배려한 것"임을 강조하면서 "각 시도당 특성에 맞게 적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내 조직이 상대적으로 열세인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과 새정치연합 김진표·원혜영 의원,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 등의 후보가 출마선언한 경기도의 경우 <배심원단 50%+여론조사 50%> 방식의 경선룰 적용을 잠정 결정하고, 각 후보 간 여론조사 방식이나 시민 배심원단 선정 등에서의 이견을 좁혀갈 예정이다.

시민 배심원제는 선거인단을 먼저 선정한 뒤 이들이 후보자들의 정견발표를 듣거나 후보자를 대상으로 토론을 벌인 뒤 적합한 후보를 선출하는 방식이다.

배심원단을 추첨 방식으로 구성할지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구성할지, 또 몇 명으로 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관계자에 따르면, 일반 시민의 신청을 받은 뒤 당에서 배심원단으로 추첨할 경우 ‘동원’이라는 문제가 나올 수 있고, 중앙당이 무작위로 추출할 경우 비용 부담이 크다는 문제가 나와 결정이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날 결정한 사항은 이번 주 내로 의원총회와 최고위 의결을 거쳐 확정할 예정이지만 세부적인 경선룰에 대해서는 이견이 팽배하면서 세부적인 조율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