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정당공천제 폐지와 관련한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연) 안철수 공동대표의 영수회담 요청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자 새정연은 ‘반쪽 대한민국’선언이자 '대국민 선전포고'라며 분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안 공동대표의 면담신청에 대해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7일까지 영수회담에 대해 가부간의 입장을 달라는 안 대표의 요청에 침묵한 것은 사실상 거부 의사를 표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올해 초 기초공천폐지 문제가 정치적으로 쟁점화 돼 대통령의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와중에도 줄곧 무대응으로 일관해왔다. 박 대통령은 선거 공천은 기본적으로 정당의 영역이고 공천제 폐지를 위한 법 개정 역시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결정하는 사안이라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지난 4일 박준우 청와대 정무수석은 안 공동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여야가 합의하면 대통령은 거기에 따르겠다는 뜻을 갖고 있다. 이 사안은 대통령이 결단할 일이 아닌 것 같다"며 "공직선거법을 바꿔야 하는 문제이기에 여당과 당대당 차원에서 논의하는 게 순서가 아닌가 본다"고 말해 이 같은 박 대통령의 인식을 재확인한 바 있다.

이에 새정연은 “제1야당 대표가 청와대 면회실까지 찾아가 정식으로 면담신청서까지 작성하며 대화를 요청했는데 결국 묵살 당했다”며 맹비난했다.

이윤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새정치연합은 의석 130석의 제1야당으로서 크나큰 모멸감을 감출 수 없다. 지난 대선에서 48%의 지지를 받은 정당으로서 국민과 함께 불통의 벽에 분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수석대변인은 "오늘을 박 대통령이 '반쪽 대한민국'을 선언한 날로 규정한다. 국민과의 약속을 짓밟은 대통령의 침묵을 '대국민 선전포고'로 규정한다"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이어 그는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정권이 끝까지 이번 지방선거를 두 개의 규칙으로 치른다면 공정선거 부정이자 민주헌정의 파괴"라며 "박 대통령은 공정선거를 지키고 민주헌정을 지켜 민주주의 대통령, 국민과의 약속을 지킨 신뢰의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그렇지 않는다면 이번 지방선거는 '국민과의 약속'을 파기한 박 대통령과 '국가기관이 개입한 부정선거'를 방조하고 비호한 새누리당에 대한 국민적 심판의 장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은 국민과 함께 오만과 독선의 정부여당을 반드시 심판하겠다"고 역설했다.

한편 안 대표는 지난달 30일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등 현안 논의를 위해 영수회담을 요청한데 이어, 지난 4일 청와대를 직접 방문해 박 대통령과 면담을 신청하고 7일까지 답을 달라고 데드라인을 정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