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5월21일 국회에서 열린 325회 국회(임시회) 2차 본회의, 세월호 침몰사고에 대한 긴급현안질문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이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에게 KBS와 MBC가 세월호 참사 당시 대대적인 구조작업에 대한 강조 보도만 내보냈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세월호 국조특위)는 7일 방송통신위원회, KBS, MBC를 상대로 기관보고를 열고 ‘단원고 학생 전원구조’ 오보 사태로 구조활동에 차질을 빚게 한 경위에 대해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하지만 MBC가 지난 6일 보도자료를 내고 “재난보도가 정치적 입장에 따라 공방에 휘말릴 경우 언론사 중립성과 객관성이 훼손될 위험이 크고 언론자유가 심대하게 침해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불참 의사를 통보했다.

MBC는 “특위는 보도국 편집회의 모든 논의 과정과 취재기자들 초고, 영상 원본, 개별 보도 취사선택 과정까지 문서로 요구했다”고 지적하면서 “언론사 보도부문을 자신들의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감시하겠다는 뜻으로 의심받을 만하며, 이는 정치권의 사후검열에 해당할 수 있고 위헌소지도 있다”며 불참사유를 밝혔다.

MBC 불참에 이어 방통위는 최성준 위원장 대신 허원제 부위원장이, KBS는 사장 공석으로 부사장이 출석할 예정이라 방송사 오보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가 시작하기 전부터 다소 맥이 풀린 상황이다.

한편 세월호 국조특위 야당의원들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KBS, MBC 국정조사는 건국 이래 처음”이라며 “두 방송사는 각종 왜곡·오보를 양산해 구조활동과 사고수습이 어려워지게 만드는데 큰 영향을 끼쳤다”고 주장했다.

이어 “왜곡보도와 오보를 발생시킨 배후와 실체가 누구인지를 확인해 정상 언론 회복을 위해서 양 언론사를 바로잡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고강도 검증의 뜻을 내비쳤다.

두 방송사의 자료제출 현황과 관련, “양 방송사는 지금까지 비협조적인 국조·국감 대상에 무수히 많은 보도를 통해 비판을 해왔음에도 정작 국정조사의 대상이 되자 본인들이 비판해왔던 기관들과 똑같은 행태를 취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