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이완구 비상대책위원장과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지난 6월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주례회담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오는 10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정국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정례회동을 갖고 “오는 10일 오전 10시30분 양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박 대통령이 회동하기로 했다”면서, 이날 회동에는 양당 원내대표와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정책위의장이 함께 참석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의제와 관련, “10일은 인사청문회가 마무리되는 날으로 인사청문회와 관련된 민심을 진솔하게 전달할 예정”이라며 “세월호 특별법과 정부조직법, 김영란법, 유병언법 등이 회동과정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두 원내대표가 큰 틀에서 이런 얘기를 나눴지만 의제가 정해진 건 아니다”며 “국정 전반에 걸친 이야기도 있을 수 있고, 현안도 있어서 상호간에 의견 교환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꼭 (의제가) 국한된다고 볼 수 없다”며 확답을 피했다.

박 원내대표는 회동 시간이 앞당겨진 것과 관련, 오후에 김기춘 실장의 기관보고에 대해 청와대 입김이 작용할 수도 있다는 당내 우려도 함께 표시했다.

그는 세월호 국조특위와 관련, “이완구 원내대표의 뜻은 그렇지 않다고 알고 있지만, 뭔가 안하려 하고 파행하려는 움직임이 도처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저희 국조특위 위원들은 제가 청와대에 가서 대통령을 만나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이 원내대표에게 국조특위 정상화를 촉구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야당 입장에선 대통령이 여야 간에 소통하는 것에 대해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만 당내에선 혹시 이번 회동 자체가 들러리 회동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하는 분들도 있다”며 “들러리 회동이 되지 않도록 이 원내대표가 노력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당부했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들러리란 있을 수 없고 가능한 대통령에게 국회와의 소통, 여야 원내지도부와 소통해서 자주 이런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금까지 국회가 청와대와 (소통) 기회가 없었기에 다소 조금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긴밀하게 국회와 청와대가 소통의 기회를 많이 가져서 국정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고, 대통령과 국회가 논의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지길 소망하고 저도 노력할 생각”이라며 “박 원내대표가 실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여당부터 자세를 갖추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는 6월 임시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