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누리당이 정기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정의화 국회의장을 향해 역할론을 주문했다. 세월호특별법 처리로 정기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새누리당이 국회의장을 압박하기 시작한 것이다.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12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권한을 적극 행사해서 이 상황을 돌파하는 결심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압박했다. 이는 오는 15일 국회 본회의 직권상정을 주문한 것.

이는 더 이상 파행을 두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15일 국회 본회의가 열릴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입장을 정리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박영선 원내대표 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사퇴를 이미 공언한 상태.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의 지도체제가 흔들리면서 15일 국회 본회의가 열릴지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이다.

이런 가운데 새누리당은 국회선진화법도 손을 볼 심사이다. 주 정책우의장은 “제가 팀장을 맡고 있는 ‘국회정상화TF’가 있다. 그동안 몇 차례 회의를 하다가 중단상태에 있었지만 다음주 수요일에 회의를 해서 도저히 이대로 보고 지날수 없는 소위 국회선진화법을 어떻게 할지 잠정적 결론이라도 낼 거 같다. 저희는 이것이 위헌이라는 판단”이라고 언급, 헌법재판소에 소를 제기하기로 했다.

국회선진화법이 위헌 판결이 나올지 여부는 불투명하지만 헌소를 제외하더라도 당장 정기국회가 정상화되기는 힘들 것이라는 것이 정가의 관측이다.

그 이유는 국회선진화법이 개정되지 않았기 때문. 현 국회선진화법에 따르면 야당의 동의 없이는 법안 통과가 쉽지 않은 상태이다.

이런 이유로 여야는 국회선진화법 개정을 놓고도 첨예한 대립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