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누리당이 오는 4월 재보선에 거물급 인사의 공천을 사실상 배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김문수 혁신위원장, 오세훈 전 서울시장 차출설이 일단 잠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무성 대표의 고뇌가 담겨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사실 3석 짜리 미니 선거이지만 그만큼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선거가 4월 재보선이다.

박근혜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이 짙고, 2016년 총선 민심의 바로미터가 4월 재보선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김무성 대표 체제 하에서 치러지는 첫 번째 선거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4월 재보선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4월 재보선에 상당한 열성을 쏟아부어야 하는 것은 당연지사. 그런데 당 지도부는 거물급 차출설에 대해 부인했다. 즉, 거물급을 차출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지역에서 활동해온 인사들을 중심으로 치루겠다는 것이다.

김무성 대표로서는 도박과 마찬가지다. 그 이유로는 일단 야당 성향이 강한 지역이라는 점이다.

야당 성향이 강한 지역에 거물급 인사를 차출했다가 실패라도 하면 새누리당은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김문수 위원장이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만약 패배라도 한다면 이 두 사람의 정치적 생명은 사실상 끝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김무성 대표 입장에서는 한 사람의 비박계 인사가 아쉬운 상황이다. 그런데 선거에 나갔다가 패배라도 한다면 김무성 대표의 입지가 좁아지는 것은 물론 비박계가 무너질 수도 있다.

또한 거물급 인사를 만약 내세운다면 결국 4월 재보선의 판을 키우는 꼴밖에 안된다. 그러다가 패배할 경우 그 타격은 엄청나다. 때문에 4월 재보선의 의미를 축소시키기 위해서는 거물급 인사를 가급적 배제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김무성 대표가 늘 주장하는 오픈프라이머리 실험 대상으로 4월 재보선 공천을 고른 것으로 보여진다.

보수혁신특별위원회는 오픈프라이머리 제도 도입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김무성 대표 역시 오픈프라이머리 제도 도입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4월 재보선의 경우 오픈프라이머리 제도 도입 전초전으로 삼아야 한다. 그러자면 거물급 인사를 배제하는 쪽이 설득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당 지도부가 거물급 인사를 가급적 배제하는 쪽으로 기울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