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권영세 전 주중대사가 돌아온다. 김장수 전 청와대 안보실장이 주중대사로 임명되면서 권영세 전 대사가 조만간 귀국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영세 전 대사의 귀국은 정치적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것이다. 권영세 전 대사는 지난 대선 때 박근혜 대선 캠프에서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을 맡아 혁혁한 활동을 했었다. 그리고 지난 2013년 5월부터 주중대사로 활동해왔다.

권영세 전 대사는 대통령실장으로 거론되고 있다. 또한 통일부 장관으로 기용될 가능성이 높다.

권영세 전 대사가 이처럼 중책으로 거론되는 이유는 단순히 박 대통령과의 친분 때문이 아니다. 박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에서도 ‘대북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이야기를 했다. 올해를 대북관계 전환의 해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

박근혜정부의 집권 3년차 국정동력을 대북관계에서 찾으려고 하고 있다. 때문에 권영세 전 대사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 이유로 대통령실장이나 통일부 장관으로 기용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대통령실장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한광옥(73) 국민대통합위원장과 현경대(76)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이사장, 김병호(72)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등도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권영세 전 대사가 통일부 장관 대신 대통령실장으로 거론될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대통령실장이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임명된다는 것이다.

통일부 장관의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임명된다. 문제는 권영세 전 대사가 지난 대선 때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과 깊은 관련이 있는 인물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는 것이다. 아울러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에 관여한 의혹이 제기되는 인물이다.

만약 권영세 전 대사를 통일부 장관으로 내정할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는 권영세 전 대사의 인사청문회가 아니라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청문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박근혜정부나 새누리당으로서는 결코 좋은 일은 아니다. 때문에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는 ‘대통령실장’으로 임명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권영세 전 대사에 대한 야당의 감정이 좋지 않다는 것이다. 야당은 단단히 벼르고 있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