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여야가 입장이 바뀌었다. 여타 다른 선거를 살펴보면 야당이 주로 ‘여당 및 정부 심판론’을 꺼내들었다. 그런데 이번 4월 재보선은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이 ‘야당심판론’을 꺼내들었다.

소위 종북몰이를 하면서 야당심판론을 꺼내든 것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민생정치’를 꺼내들었다. 이는 주로 집권여당의 독점적 선거 이슈였다. 그런데 야당이 ‘민생정치’를 꺼내든 것이다.

그야말로 입장이 바뀐 모습이다. 이는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아젠다 설정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책 수립은 주로 원내지도부에서 한다. 원내지도부의 수장은 원내대표이고, 정책수립의 최종 책임자는 정책위의장이다. 그리고 정책수립을 위해 뒷받침해주는 곳이 바로 당 산하 싱크탱크들이다. 새누리당의 경우 여의도연구원이 있고, 새정치민주연합의 경우 민주정책연구원이 있다.

문제는 새누리당의 경우 여의도연구원의 수장이 부재 중이라는 것이다. 여의도연구원장이 현재 존재하지 않으면서 여의도연구원의 활동 역시 미미한 상태이다. 반면 민주정책연구원의 경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모양새이다.

민주정책연구원은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물론 이에 걸맞는 정책 아젠다를 생산해 내고 있는 반면 여의도연구원은 최근 특별히 눈에 띄는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이 결국 여야 입장이 바뀌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집권여당이 과거 야당이 주로 사용했던 ‘심판론’을 꺼내들었다. 그만큼 정책 아젠다를 제대로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민생정치’를 이야기하고 나섰다. 이는 정책 아젠다를 수립하려는 몸부림을 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내년 총선과도 연결되는 문제이다. 내년 총선까지 여야 모두 정책 아젠다를 유권자들에게 확실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새누리당은 상당히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