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설화(舌禍)가 정국을 강타했다. 문재인 대표가 지난 6일 “우리나라 국회의원 수가 부족하다. 400명은 돼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회의원 정수는 300명이다.

이는 문재인 대표가 당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2015 다함께 정책엑스포>의 한국청년유권자연맹 부스를 방문해 ‘국회의원 몇 명이 적당할까요’라는 설문 행사에서 ‘351명 이상’난에 스티커를 붙인 뒤 한 말이다.

문재인 대표는 “국민에게는 그렇게 인식되지 않고 있지만, 다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와 비교하면 (인구 수 대비 의원 비율이) 낮다”며 “국회의원 수를 늘리면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하고, 직능 전문가 비례대표를 모실 수 있고, 여성 30%(비례대표 보장)도 가능해진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이날 발언이 논란이 되고 있다. 그 이유는 지난 대선 당시에는 국회의원 숫자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3년도 안돼서 말을 바꾼 형국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논란이 일어난 것이다.

그런데 문재인 대표는 이런 논란이 일어나자 “가볍게 이야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 해명이 오히려 문재인 대표를 더욱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보수 언론 등은 계속해서 문재인 대표의 설화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쏟아내기 시작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역시 국회의원 숫자를 줄여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표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문재인 대표의 발언이 결국 일파만파 번지고 있는 모양새이다. 문제는 문재인 대표의 ‘설화’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라는 것이다.

문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유출 논란이 일어날 때에도 회의록 원본을 공개하자고 제안함으로써 ‘여권에 의한 불법 공개’ 국면을 ‘야권에 의한 회의록 실종’ 국면으로 바꿔버렸다.

지난 2월 이완구 당시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임명동의안 국회 본회의 처리 논란이 일어났을 때 문재인 대표는 ‘여론조사’를 실시하자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일어났다.

이처럼 문재인 대표의 ‘설화’가 정국의 주도권 방향을 틀어버리는 경우가 있었다. 때문에 문재인 대표가 발언을 좀더 신중히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