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새정치민주연합의 차기 대권 주자들이 이제는 정책 대결로 접어들었다. 아직도 대선이 상당히 많이 남아 있지만 야권 차기 대권 주자들이 정책 대결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가장 먼저 화두를 던진 사람은 문재인 대표이다. 문재인 대표는 ‘소득 주도 성장론’을 제기했다. 임금인상을 통한 내수경기를 활성화겠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표의 ‘소득 주도 성장론’에 반기를 든 사람이 있다. 바로 안철수 전 공동대표. 안철수 전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2015 다 함께 정책엑스포>에서 “소득주도성장은 기본적인 방향은 맞지만 정책적 수단이 부족하다”며 대안으로 ‘공정성장론’을 제시했다.

공정성장론은 공정한 제도에서 혁신이 일어나고 성장과 분배가 일자리로 이어져 선순환되는 구조라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시장 구조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중소기업을 '히든챔피언'인 중견기업과 대기업이 될 수 있는 공정한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며 “정부의 연구개발 예산이 17조원인데, 대기업에 많은 부분이 가는 것부터 과감하게 구조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안철수 전 대표의 공정성장론과 문재인 대표의 소득 주도 성장론에 또 다른 담론을 꺼내든 인물이 있다. 바로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은 역시 <2015 다함께 정책엑스포>에 참석, ‘복지성장론’을 꺼내들었다. 박원순 시장은 “복지가 공짜나 낭비가 아니라 우리 경제를 돌아가게 하는 성장의 바탕이 되고, 직간접적으로 생산력을 높여 일자리를 만든다”며 서울연구원이 2013년 펴낸 ‘사회복지 재정지출의 사회·경제적 효과’ 보고서를 인용했다.

이처럼 야권 차기 대권 주자들이 저마다 정책을 내놓으면서 정책 대결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야권에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일단 새누리당에 대비해서 차기 대권 주자들이 저마다 정책기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차기 대선의 이슈 주도권을 선점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있다.

하지만 차기 대권 주자들끼리 정책기조에 대한 접점을 찾지 못하면 결국 그 대결이 갈등으로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