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9일 잠적했다. 자원이비 관련 검찰 수사에서 250억 원 가량의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로 영장이 청구된 성완종 전 회장이 집에 유서를 남기고 잠적한 것이다.

현재 경찰과 소방당국이 성완종 전 회장의 위치 추적에 나서고 있다. 평창파출소 인근 뒷산에 올라가는 모습이 담긴 CCTV도 확보했다.

성완종 전 회장은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은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MB정부와의 연루설을 부인하면서 자신은 피해자라며 울먹였다.

본인이 왜 자원외교 표적이 됐는지 모르겠다는 말을 되풀이 했다. 그러면서 배신감을 표출했다.

해외자원개발에 투자한 국내기업이 모두 86곳인데 유독 경남기업만 특혜를 받았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성완종 회장은 답답한 마음에 정부 주요 인사들에게 전화를 걸어 사실을 따져 물었다. 그 중에는 이완구 국무총리도 포함돼 있었다. 하지만 모두 그에게 납득할만한 해명을 하지 못했다고 한다.

성완종 전 회장의 반발은 박근혜정부의 부정부패와의 전면전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총리직에 앉으면서 가장 먼저 했던 것이 바로 부정부패와의 전면전이다. 당시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바닥을 쳤던 시기였고, 이완구 국무총리 역시 도덕성에 타격을 입었던 시기였다.

그런 시기에 부정부패와의 전면전을 선포하면서 지지율 반등을 이뤄냈다. 그리고 검찰의 수사는 발 빠르게 움직였다.

문제는 검찰의 수사가 곁가지에 머물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었다.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이 제기된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한 사람에 대한 수사가 없고, 대부분 곁가지 수사를 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TK인사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경북 포항 출신이기 때문에 소위 영포회(영일·포항) 인사들 상당수가 수사선상에 오르내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성완종 전 회장이 유서를 남기고 잠적하면서 검찰의 수사에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이는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 수사 자체의 정당성에 큰 타격을 입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결국 깃털이 아닌 몸통을 수사해야 한다는 여론을 생산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 즉, 검찰의 칼날이 이명박 정권의 핵심으로 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생산되는 것이다.

성완종 전 회장의 잠적은 박근혜정부에게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성완종 전 회장의 잠적은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 수사 자체를 아예 덮어버리거나 아니면 핵심으로 수사 방향을 틀어야 하는 그런 상황이 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피바람이 예상된다. 문제는 그로 인해 정치적 목숨을 잃는 사람들이 주로 집권여당 인사들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는 내년 총선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