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총장 "원칙대로 의심받지 않도록 철저 수사" 지시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대검찰청은 12일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문무일(54·사법연수원 18기) 대전지방검찰청장을 팀장으로 하는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을 꾸리기로 했다. 

대검에 따르면, 수사팀은 문 검사장을 포함해 총 10여명 내외다. 문 검사장 아래로는 구본선(47·23기) 대구지검 서부지청장이 차장 역할을 수행한다.

직접적인 수사에는 김석우(43·27기)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장과 특수3부 소속 검사, 경남기업과 관련된수사 진행상황을 알고 있는 특수1부 소속 검사 일부가 투입된다.

수사팀의 수사 상황은 서울중앙지검을 거치지 않고, 대검찰청 반부패부(부장 윤갑근 검사장)로 보고된다.

당초 성완종(64·사망) 전 경남기업 회장의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지휘해온 박성재(52·17기) 서울중앙지검장과 최윤수(48·22기) 중앙지검 3차장검사, 임관혁 중앙지검 특수1부장검사는 지휘라인에서 배제됐다.

대검 관계자는 "서울중앙지검은 현재 진행 중인 수사가 있어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휘 라인에서 배제했다"고 설명했다.

대검은 <경향신문>이 성 전 회장의 사망 전 전화 인터뷰 내용을 연달아 보도하며 관련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하자 11일 저녁부터 수사팀 구성을 논의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진태(63·14기) 검찰총장과 김수남(56·16기) 대검 차장, 윤갑근(51·19기) 대검 반부패부장 및 대검 실무부서가 중점적으로 논의에 참가했다.

대검은 이날 저녁까지 수사팀 구성을 완료하고, 오는 13일 오전부터 곧바로 수사팀을 가동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김 총장은 이날 수사팀 구성을 결정하며 "원칙대로 의심받지 않도록 철저하게 수사하라"는 취지의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언론에 거명된 정치인 대부분이 원칙적으로 수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