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용진 부회장

“정용진 부회장님, 훔치면 안 됩니다”
신세계 직원, 메트로신문 훔쳐 도주?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신세계그룹 홍보팀 직원이 자사의 비판적인 내용이 실린 무가지 신문 수십부를 훔쳐 달아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신문사 측은 특수강도 및 업무방해 혐의로 신세계 그룹을 고소할 계획을 밝히며 강경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신세계그룹 측은 출근길에 직원이 신문 몇 부를 챙긴 것뿐이라고 반박하고 있어 이들 사이의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신세계 직원, 신문 갖고 튀어라?

지난 8일 오전 8시경 서울 중구 남창동 지하철 4호선 회현역 7번 출구 근처에서 신세계그룹 홍보실 직원들과 메트로신문 배포도우미 간에 다툼이 발생했다.

메트로신문에 따르면 신세계그룹 직원 2명이 메트로신문 배포도우미인 최모(64)씨가 출근길 시민들에게 나눠주던 신문을 강제로 빼앗고, 배포대에 놓여있던 신문지 40여부를 탈취해 도주했다.

최씨가 인근에 있던 일반시민과 함께 신세계 직원을 붙잡았지만 나머지 한명은 신문을 빼앗아 택시를 타고 도망쳤고,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오고 나서야 사건이 일단락 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메트로신문은 당시 출동한 서울 남대문경찰서 소속 경찰들에 대해 항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장에 도착한 경찰관들은 신세계 직원이 자신의 신분을 밝히자 ‘단순폭행으로 경미한 쌍방 피해 사건’이라며 경찰서에 데려가지도 않고 현장에서 사건을 종결시켰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메트로신문은 경찰이 제대로 조사조차 하지 않고 풀어줬다며 강한 불만을 표하고 있다.

신문 훔친 신세계 직원, 왜?

메트로신문은 9일 자사 기사를 통해 “신세계그룹 직원이 8일 아침에 신문을 훔쳐 달아난 것은 본지 신문 1면에 난 ‘이마트가 인건비 감축을 위한 신(新)인사제도를 도입했다’는 내용의 기사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메트로신문이 ‘이마트, 인건비 감축 노린 新인사제 논란’이라는 제목으로 지면에 실은 기사로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지난달 1일자로 도입한 신인사제도의 실상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메트로신문은 장하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에서 제공한 신세계 이마트 경영전략실 인사팀의 ‘2012년 중점 추진 업무’ PT 자료를 공개하며 “신(新)인사제도는 신세계그룹이 2012년부터 준비해온 인건비 줄이기 정책의 하나”라며 “‘처우축소’, ‘점장을 통해 현장 스스로 인원 감축’, ‘초기 배려나 보호 차원의 접근 지양’ 등에 따라 인원 감축 작업을 한다는 내용”이라고 보도했다.

메트로신문은 “이는 일자리 창출을 최대 목표 중 하나로 삼고 있는 박근혜 정부의 정책기조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여타 유사 업종 기업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며 “제도 도입과 관련해서도 1만7000명의 전문직 사원에게는 설명도 없었고 제도 도입 동의서 작성에 부서, 사번, 이름을 기재하도록 했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 장하나 의원

업무방해‧언론탄압‧절도 등 혐의

이번 사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 의원은 신세계그룹이 강도짓이라는 불법을 저질렀다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장 의원은 8일 성명서를 내고 “직원 사찰, 노동조합 탄압으로 최병렬 전 대표이사를 비롯한 경영진과 관리자들이 법원에서 실형을 선고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신세계그룹은 여전히 거리낌 없이 또다시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메트로신문을 무단으로 대량 가지고 간다면 절도죄에 해당 한다”며 “더구나 강제력을 발휘해 배포하고 있는 신문을 빼앗고 그 가운데 2인 이상이 물리력을 행사했다면 특수강도죄가 성립할 수 있는 중범죄”라고 지적했다.

또한 “신세계그룹은 무가지 신문의 배포를 목적으로 하는 메트로신문 측에 업무방해를 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이어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에게 당부한다”며 “강도짓을 하라는 지시를 내릴 시간에 신인사제도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 노동조합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메트로신문은 “신세계그룹이 메트로신문사와 배포 도우미에 대해 업무방해 및 언론탄압을 했다”면서 “특수강도죄로 고소를 하기 위해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세계 “기사 확인 위해 열 몇 부 챙긴 것”

한편,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신문을 빼앗아 달아났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상황 자체가 있었던 건 맞지만 신문 40부를 훔쳐 달아났다는 건 맞지 않다”며 “기사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열 몇 부 정도를 챙겨간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인건비 감축 의혹이 일고 있는 신(新)인사제도와 관련해 “해당 제도는 오히려 정년 60세 시대에 고용안정을 위해 실시한 제도”라며 “이를 통해 월급이 줄어들거나 하는 일은 없다”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1만7000여명의 사원에게 설명이 없었다는 비판에 대해 “직급에 따라 동의주체에서 제외한 것”이라며 “회사의 정해진 업무 절차에 의해 진행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