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박근혜 대통령과 이완구 국무총리가 소위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서 발언을 한 것을 두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세월호 1주기 관련 현안점검회의에서 “이번 수사과정에서 새로운 의혹이 제기됐는데 이 문제는 정치개혁 차원에서 반드시 바로잡고 넘어가야 할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이번 기회에 우리 정치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은 정치개혁 차원에서 완전히 밝힐 필요가 있다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15일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이미경 의원의 “이번 검찰 수사가 제대로 되겠느냐”라는 질의에 대해 “고인과 친하지는 않았지만 대충 (이야기를) 듣고 있어서 (이번 사건을) 예사롭게 생각하지 않았다”면서 “대단히 광범위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이 사건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겠지만, 대단히 복잡하고 광범위한 측면에서 수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두 사람의 발언을 두고 수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문제가 있는 부분’이라고 언급했고, 이완구 국무총리는 ‘대단히 관범위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두고 야권에서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노무현 정부 당시 2번의 특별사면에 대한 수사와 더불어 야당 인사들에게로 수사를 확산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박 대통령이나 이완구 국무총리는 법무부 장관을 지휘하는 권한을 갖고 있다.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을 지휘한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이나 이완구 국무총리의 발언에 대해 야권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당연하다.

게다가 박근혜 대통령은 16일부터 남미 순방을 나서면서 이완구 국무총리가 권한대행을 한다. 즉, 박 대통령이 남미 순방을 하는 동안 피내사자 신분이 검찰 수사를 최종적으로 지휘하는 모양새가 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박 대통령과 이완구 총리의 발언이 가이드라인을 제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