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귀국하면서 이제 이슈는 과연 후임 총리를 누구를 앉힐 것인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수습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후임 총리 인선이다. 국정 2인자의 인사는 민심을 다독이고 정국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이에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후임 총리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이 나오고 있다. 그 중에 ‘호남총리론’ ‘충청총리론’ 등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지난 23일 광주 서구을 유세 중에 “박근혜 대통령에게 말씀드린다. 이번 기회에 이 총리가 경질되면 그다음에 전라도 사람을 한번 총리로 시켜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 발언을 계기로 호남총리론이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박근혜 정부 들어서 호남총리론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호남 총리론을 현실화시키지는 못했다.

호남총리론은 국민대통합을 이룬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 이유는 야당과의 관계, 국민통합의 상징성 그리고 인사청문회 통과 등의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정부 들어와서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호남홀대론이 고개를 내밀었다. 정부의 주요 요직에 호남인사들이 배제됐다는 것이다.

이런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호남총리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물론 김무성 대표의 발언은 4월 재보선 표심을 위한 발언이라고 할 수 있지만 국정운영을 좀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호남총리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충청총리론을 내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인해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하고,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역시 정치적으로 타격을 입으면서 충청지역 민심은 요동치고 있다.

이러다가 충청 지역 정치권이 모두 붕괴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형성되고 있다. 이는 내년 총선에 그대로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충청민심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충청총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만약 충청 민심을 제대로 보듬지 못하면 내년 총선에서 충청 지역은 야권에게 빼앗길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당내 ‘충청총리론’ ‘호남총리론’을 내세우는 것이 결국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금 박근혜정부에게 필요한 것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총리가 아니라 ‘개혁’을 주도할 수 있는 총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당내 초재선 의원들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총리를 내세우게 되면 결국 이완구 총리와 같은 사태가 또 다시 발생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지역 기반 총리를 내세웠다고 해서 그 지역에서 과연 표를 얼마나 얻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라는 것이다.

때문에 지역과 관계 없이 개혁 성향이 강한 총리를 내세워야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승리할 수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