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4월 재보선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한 가지 비판이 일어나는 것이 있다. 후보는 보이지 않고 당 대표만 보인다는 것이다.

4석짜리 초미니 선거이다. 그런데 재보선 이슈는 전국적인 모양새이다. 사실 4석짜리 초미니 선거일 경우 그 지역의 이슈가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다.

예를 들면 인천 서구강화을의 경우 ‘다리’ 건설이 최대 이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인천 서구강화을에 불어닥친 이슈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다. 이는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다. 최대 이슈가 그 지역의 현안이 아니라 전국적인 이슈가 표심의 방향을 결정하는 이슈가 됐다.

이런 이유로 인해 후보가 보이지 않고 당 대표가 보인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여야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인한 재보선 표심 방향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참여정부 시절 특사 당시의 진실규명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재보선의 원인을 제공한 옛 통합진보당 이석기 전 의원도 노무현 정부 당시 특사 복권된 것을 강조하면서 야당을 압박하고 있다.

그러면서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특검 도입을 촉구하면서 선제적인 방어에 나섰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성완종 전 회장의 금품수수 의혹은 박근혜 대통령 대선 당시 대선자금으로 쓰여졌다면서 이른바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가 지지부진해진다는 우려를 표명하면서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를 보장하기 위해 이병기 비서실장 사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러면서 별도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처럼 해당 지역 현안이 최대 이슈가 되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인 단위의 이슈가 최대 이슈가 되면서 여야 공방이 계속 이어지면서 ‘혼란’에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문제는 이로 인해 표심은 외면할 가능성이 높다. 즉, ‘투표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